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페북, 10년간 ‘다운로드 1위 앱’
넷플릭스는 소비자 최다지출 앱
앱애니 “2010년대는 SNS 전성기”

지난 10년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어플리케이션(앱)은 ‘페이스북’인 것으로 확인됐다. 누적 다운로드 순위 상위 10개 중 7개가 커뮤니케이션 및 소셜미디어 앱으로, 2010년대는 SNS의 전성기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26일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App Annie)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전세계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누적 다운로드 수가 가장 많았던 앱은 ‘페이스북’이었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은 지출을 한 앱은 대표적인 엔터테인먼트 앱인 ‘넷플릭스’인 것으로 집계됐다.

순위에 따르면 2010년대는 모바일을 통한 소통과 교류가 완전히 정착된 10년이었다. 누적 다운로드 수 1위 ‘페이스북’에 이어 2위는 ‘페이스북 메신저’, 3위는 ‘왓츠앱 메신저’, 4위는 ‘인스타그램’으로, 상위 1위부터 4위까지 페이스북과 그 자회사였다. ‘페이스북’은 2012년 인스타그램을 인수하고, 2년 후 왓츠앱을 인수하면서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

다운로드 수에서 소셜미디어 앱들이 강세를 이어갔다면, 소비자 지출액 측면에서는 엔터테인먼트 앱들이 눈에 띄는 성과를 거뒀다.

누적 소비자 지출액 순위에선 대표적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가 1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상위 10위 중 절반 이상인 5개가 동영상 스트리밍 앱과 음악 앱이었다. 동영상 스트리밍 앱으로는 ‘텐센트 비디오’가 4위, ‘iQIYI’가 6위, ‘HBO NOW’ 9위에 올랐다. 또 대표적인 음악 앱인 ‘판도라 뮤직’이 3위, ‘Spotify’가 7위를 차지하면서 영상과 음악 분야에서도 스마트폰이 여가 활동의 중심으로 자리잡았음을 입증했다.

소비자 지출 순위 중 2위를 차지한 앱은 데이팅 앱 ‘틴더’다. ‘틴더’는 2012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데이팅 앱으로서는 소비자 지출 기준 가장 성공한 앱으로, 2019년 상반기에는 비게임 앱 중 넷플릭스를 제치고 전 세계 소비자 지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지난 10년 간 모바일 시장은 매년 다운로드 수 5%, 소비자 지출 15% 이상 증가하며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뤘다. 2019년에는 1200억건의 다운로드수와 900억 달러의 소비자 지출을 기록했다.

김민지 기자/jakme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