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태극기 부대 국회 경내 난입… 황교안 “제대로 싸움 해보자”
참가자, “공수처·선거법 반대”… 황교안·심재철 마이크 잡고 ‘연설’
경찰 “국회 내 집회 아닌 정당연설회 참가는 불법 아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공수처법 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 참가자들과 함께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들은 본청 무단 진입을 시도하다 경찰에 막혀 입구에서 집회를 열었다. [연합]

[헤럴드경제=박상현 기자] 우리공화당 지지자들이 16일 오전 국회 경내에 진입해 ‘공수처법 날치기 처리’ 반대 집회를 열었다. 우리공화당 측은 지난 13일에도 국회 경내 진입을 시도했으나 경찰에 가로막힌 바 있다. 이날 관계자들이 대거 국회 진입이 허가된 것은 자유한국당 측 요구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다.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 측이 한국당 측 의견을 수용하면서 소위 ‘태극기 부대’의 국회 경내 진입이 허용된 것이다. 시위 참여자들은 국회 본관 진입을 시도하다 경찰에 막혔고 이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도 빚어졌다.

2019년 12월 16일 오전 11시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열린 공수처법 선거법 날치기 규탄대회에 참가한 참가자들이 국회 본청 입구 앞을 막아선 경찰들과 대치하고 있다. 경찰과 한국당 측은 이날 집회 참가자들을 약 2000여 명으로 추산했다. [사진=박상현 기자]

16일 영등포경찰서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비롯한 당원 및 지지자들은 국회 본관 계단 앞에서 공수처법 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를 가졌다. 이날 반대행동에 나선 자유연대·자유우파총연합·해병대전우회구국동지회·나라지킴이고교연합 등 16개 시민단체 소속 참가자들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 등에 반대하는 구호를 외쳤다. 경찰과 한국당은 이날 국회 앞에 모인 행사 참가자들을 2000여 명 정도로 추산했다.

참가자들은 태극기·성조기와 함께 ‘공수처법 날치기 결사반대’ ‘좌파독재 연장’, ‘선거법 반대’가 쓰인 푯말을 들고 있었다. 일부 참가자들은 ‘좌파독재 연장’ 푯말에서 ‘연장’을 도려내 ‘좌파독재’라고만 쓰인 푯말을 들고 있기도 했다. 참가자들은 큰 북과 꽹가리를 치며 연신 ‘공수처 반대’ 구호를 외쳤다.

이날 황 대표는 집회에서 “여러분의 분노가 국회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여러분이 승리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애국시민 여러분을 보니 우리가 이겼다. 이 싸움은 오늘 끝날 싸움이 아니다”며 “이 정부의 굴복을 받아낼 때까지 싸워야 한다”고 했다. 다만 그는 “불법이 있으면 안 된다. 꼬투리가 잡힌다면 이 악한 정부에서 얼마나 폄훼하겠느냐”며 “합법적이고 평화적으로 모든 사람의 함성을 모아 제대로 된 싸움을 한 번 해보자”고 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국회의 주인은 국민이다. 주인이 내는 세금으로 움직이는 국회에 들어오겠다는데 이 국회의 문을 걸어잠그는 행동은 잘못된 것”이라며 “앞으로 이런 일이 없도록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강력하게 항의하겠다. 우리는 앞으로도 싸우겠다. 국민들과 대한민국의 의회 민주주의를 지켜내겠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의 '패스트트랙 법안 날치기 상정 저지 규탄대회'에 참가했던 보수단체 회원들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선거법·공수처법 반대 집회를 계속하고 있다. [연합]

국회 앞 집회는 허가되지 않는 불법이지만 이날 참가자들은 11시에 있던 자유한국당 정당 연설회 겸 기자회견 참석을 이유로 국회 내부에 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오전 11시께에는 100여명 이상의 참가자들이 단체로 국회 본관으로 난입을 시도해 경찰과 충돌하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국회 경내 집회는 불법이지만 정당 연설회 참가는 불법이 아니다”라며 “그래서 국회사무처에서도 정당연설회를 마친 후부터 퇴거 요청 방송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당연설회를 마친 5분 후인 오후 12시 15분부터 국회 앞 참가자들의 퇴거를 요청하는 경고 방송이 나왔지만, 참가자들은 오후 2시 기준으로 현재까지 국회 앞에 머무르며 규탄대회를 이어갔다.

한편 국회 사무처는 지난 13일 우리공화당 지지자들의 국회 경내 진입시도를 이유로 들어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국회 출입구를 봉쇄했다. 이에 박완수 한국당 사무총장이 규탄대회 직전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을 항의 방문, 국회 사무처는 지지자들의 경내 진입을 허용했다.

poo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