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방사선 기술 '첨단화·실용화' 나선다…정부 7년간 8000억원 투입

[헤럴드경제=이정아 기자] 정부가 첨단 소재와 의료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사선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방사선 산업 관련 연구개발(R&D) 사업을 기획해 예산 규모를 구체화하고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재원을 확보할 방침이다. 사업에는 2025년까지 7년간 약 8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8일 제8차 원자력진흥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미래 방사선 산업창출 전략'을 심의·확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원자력진흥위원회의는 서면으로 진행됐다.

정부는 8대 유망기술군을 선정, 해당 분야에 R&D를 전략적으로 집중해 5~10년 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기술 기반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유망기술군으로는 ▷고기능 방사성 의약품 ▷방사선 치료효율 향상용 정밀진단 ▷난치성 질병 완치 목적 표적 맞춤 치료 ▷정밀 방사선 치료기기 ▷차세대 전기, 전자 및 에너지 소재 ▷바이오 융복합 소재 ▷환경변화 대응 소재 ▷생활 안전소재 등이 선정됐다.

정부는 암 진단·치료 등에 사용되는 의료용 동위원소를 국내에 안정적으로 자급하기 위한 연구로 '국가 동위원소 프로그램'(가칭)도 구축해 운영하기로 했다. 그간 구축된 대형 방사선 연구 인프라를 중심으로 권역별 방사선 융·복합 클러스터를 조성해 산업 기반을 혁신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차세대 스마트(SMART), 다목적 활용이 가능한 초소형 원자력시스템 등 소형원자로 분야의 시스템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2023년까지 경주 지역에 혁신 원자력 R&D 연구단지를 구축하기 위한 부지 선정도 마무리될 예정이다.

정부는 원자력 해체 기술 확보에도 주력키로 했다. 2024년까지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 문제를 해결하는 신뢰도 높은 절차를 개발해 현장에 적용하고, 정보통신(ICT) 기술을 검증 기술과 접목해 처리 기술을 첨단화 한다는 방침이다.

ds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