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항공 ‘판’ 뒤흔들 아시아나항공 인수전
애경-스톤, 한투 막판 끌어들여 자금력 보완
HDC-미래에셋, 입찰가 고심↑
새주인, 항공시장 판 바꾼다

[헤럴드경제=김성미 기자]아시아나항공의 새주인 찾기가 7일 본입찰 마감으로 윤곽이 드러난다. 항공업 경험 보유에도 자금 열세 우려가 높았던 애경그룹이 한국투자증권을 막판 우군으로 끌어들이면서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자금력에선 우위에 있던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은 입찰가에 대한 고심이 커지는 상황이다.

아시아나항공 매각주체인 금호산업과 매각주관사 크레디트스위스(CS)는 7일 오후 2시 본입찰을 마감할 예정이다. 애경그룹과 스톤브릿지캐피탈 컨소시엄은 최근 한국투자증권을 인수금융기관으로 선정해 끊임없이 지적됐던 자금력을 보완했다.

제주항공을 보유한 애경은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해 대한항공에 도전장을 던진다는 계획을 세우고 일찌감치 재무적투자자(FI) 유치에 나섰다. 스톤브릿지와 컨소시엄을 구성했지만, 스톤브릿지만으론 아시아나항공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게 중론이었다.

매각대상인 금호산업 보유 구주 31.05%는 6일 종가(5600원) 기준 약 4000억원에 이른다. 다만 KDB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구주 인수와 별개로 최소 8000억원이상의 유상증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자회사까지 하면 매각 가격은 1조5000억~2조원에 이를 것으로 분석된다.

문제는 스톤브릿지가 신주 발행에 쓸 블라인드 펀드가 없는 탓에 애경은 FI 물색을 이어왔다. 스톤을 잇는 새로운 FI는 아니지만 한국투자증권의 인수금융을 통해 부족한 실탄을 마련하기로 했다. 애경은 저비용항공사(LCC)만으론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판단 하에 강력한 인수 의지를 내보이고 있다.

국내 항공시장에서 LCC의 점유율은 10%수준이다. 현재 6곳에 이르는 플레이어도 출혈경쟁으로 수익성 악화에 시달리는 가운데 3곳의 LCC가 추가됨에 따라 더 이상 성장을 이어가기 어려울 것이란 게 애경의 분석이다.

애경은 글로벌 컨설팅 회사 베인앤컴퍼니로부터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한 컨설팅을 받고 인수전 참여를 결정했다. 인수 전략, 경영 정상화 방안, 인수 후 시너지 전략까지 치밀하게 고민해 인수전에 참여했다. 애경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성공할 경우 대한항공과의 진검승부가 가능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봤다.

HDC-미래에셋 컨소시엄은 자금력이 최대 강점이다. 양사 모두 성장 한계에 직면한 기존의 사업을 넘어 항공업체 인수로 기존 사업간 시너지를 꾀한다는 구상이다. 애경이 막판 스퍼트를 올리고 있는 가운데, 자금력을 기반으로 HDC-미래에셋 컨소시엄이 인수가격을 시장전망 이상으로 써낼지 관심이 모아진다.

IB업계 관계자는 “애경은 스톤에 이어 한투를 끌어들여도 신용도 등의 재무상태가 HDC-미래에셋 컨소시엄보다 열세에 있다”며 “반대로 HDC-미래에셋은 자금력을 넘어 차별화된 경영전략을 보여줘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miii03@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