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지지부진한 한국당 인적쇄신, 의지 있기는 한가

자유한국당의 인적쇄신 의지가 도무지 보이지 않는다. 대대적인 물갈이 분위기를 만들어가고 있는 더불어민주당과 대비되는 모습이다. 민주당은 중진 의원에 이어 초선인 이철희 표창원 의원이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또 자체평가 하위 20%의 현역의원은 공천에서 배제키로 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반면 한국당은 전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과감한 혁신은 고사하고 잇단 돌출 행동으로 민심을 거스르고 있다는 비판만 늘고 있다. 파산 직전에 이른 한국당의 지지율이 최근 30% 전후로 올라서자 초심은 사라지고, ‘웰빙당’의 구태가 다시 살아나는 것이라면 그야말로 기대난망이다.

패스트트랙 수사 대상 의원에게 내년 총선 공천 가산점을 주겠다는 한국당 지도부의 입장 천명은 국민을 안중에 두고 있다면 있을 수 없는 발상이다. 당 내부적으로는 얼마든지 칭찬을 하고 서로 격려할 수는 있다. 하지만 이들은 엄연한 현행법을 어긴 수사 대상자들이다. 이들에 대해 공개적으로 포상 행위를 하는 것은 법치에 정면으로 반하는 일이다. 조국 사태 당시 검찰에 엄정한 법집행을 요구했던 한국당이 아닌가. 그야말로 그토록 비난해 온 내로남불이고 자가당착이 아닐 수 없다.

더군다나 이들을 민의를 대변할 국회의원 후보자로 우선 추천하겠다는 건 유권자인 국민을 무시하는 오만한 행위다. 패스트트랙 수사 대상자 중에는 한국당의 물갈이가 시작되면 제일 먼저 포함돼야 할 인물이 수두룩하다. 한국당은 능력있고, 신망받는 청년과 여성 등 ‘젊은 피’ 수혈을 통한 인적쇄신만이 살 길이다. 황교안 대표도 이를 수시로 강조해왔다. 한데 현역의원 가산점을 남발하면 신인 정치인들의 진입 장벽은 더 높아질 수밖에 없다. 한국당이 민심을 역행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한국당은 인적 쇄신 작업이 늦어지는 건 아직 선거법 문제가 마무리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명하고 있다. 이 역시 핑계일 뿐이다. 정치 상황이 문제가 아니라 의지가 문제다. 민주당도 같은 상황이지만 빠른 속도를 내고 있지 않은가.

한국당이 그나마 숨을 쉴 수 있을 정도의 지지율을 회복한 건 스스로의 노력이 아니라 현 정부의 실정에 따른 반사이익 때문이다. 조국 사태의 호재에도 한국당의 지지율이 답보상태에 머물고 있는 현상을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국민들이 그나마 야당에 힘을 실어주는 것은 정부 여당의 독주를 견제해 달라는 의미다. 조금 살만하다고 자아도취에 빠지면 헤어날 수 없는 나락으로 떨어지는 건 순식간이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