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무도 흔들수 없는 강한경제 만들것”
文대통령, KIST서 현장 국무회의
조국 등 6명 장관급 첫 참석
“소재부품 경쟁력은 경제의 기틀
정부 투자도 과감히 늘릴 것”
조국 신임 법무부 장관이 10일 오전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현장 국무회의 중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아무도 흔들 수 없는 강한 경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강한 경제에 대한 비상한 각오와 의지를 담아 오늘 국무회의를 이곳에서 연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는 한일관계 차원을 뛰어넘어 한국 경제의 기틀을 만드는 일”이라며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한 장기적인 대응을 강조했다. 이는 제조업을 혁신해 일본의 경제보복을 이겨내자는 그동안의 극일(克日)메시지와도 일맥상통한다. 조국 법무부 장관 등 신임 장관급 6명은 이날 국무회의에 처음 참석해 ‘신고식’을 치렀다.

문 대통령은 연구원을 소개하면서 “이곳은 과학기술의 산실, 과학기술의 불모지나 다름없던 시절 기술자립을 위해 신설돼 철강 조선 자동차 등 한강의 기적을 이끈 청사진을 마련했다”며 “지금은 선진국 기술을 따라가는 것 이상으로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로봇 연구소와 차세대 반도체 연구센터가 그 현장에서 원동력이 되고 있고, 그 과학기술 현장에서 국무회의 여는 의미를 각별히 여겨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소재·부품·장비 분야는 전체 고용의 절반을 차지하며 대부분 중소·중견기업”이라며 “대-중소기업이 협력하는 산업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소재·부품 국산화를 위해 정부 투자를 과감히 늘리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긴호흡의 투자와 연구개발이 뒷받침돼야한다”며 자립화 예산을 올해보다 두배 이상 향후 3년간 5조원을 투입한다고 했다.

강문규 기자/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