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바이오헬스 내년 R&D 1.15조원 16%↑…규제개선 로드맵 연내 수립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전략 추진委 첫회의…민관합동 추진체계 본격가동
데이터 중심병원 5개 지정, 내년부터 데이터 기반구축 본격 착수 
[헤럴드DB]

[헤럴드경제=김대우 기자]우리나라의 미래 먹거리인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내년도 연구개발(R&D) 투자가 1조1500억원으로 16%증액 편성된데 이어 규제개선 이행을 위한 로드맵이 연내 수립된다. 정부는 바이오 R&D 투자를 2025년 4조원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또 데이터 중심병원 5개가 지정되는 등 바이오헬스 산업을 위한 데이터 기반 구축이 내년부터 본격 착수된다.

보건복지부는 4일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전략추진위원회 제1차 회의를 열어 바이오헬스 혁신전략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계획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송시영 연세대 의대 교수와 김강립 복지부 차관을 공동위원장으로, 관련업계, 협회, 학계전문가 등 민간위원 12명과 관계부처 1급 공무원으로 구성된 정부위원 7명 등 총 21명으로 구성됐다. 정부의 3대 중점산업중 하나인 바이오헬스산업의 혁신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민관합동 추진체계가 본격 가동을 시작한 셈이다.

정부는 지난 5월 바이오헬스를 세계수준으로 육성하는 내용의 혁신전략을 발표한 이후 관계부처 실무회의를 통해 과제별 추진현황을 점검해 왔다. 앞으로는 추진위를 통해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추가과제를 발굴해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날 열린 회의에서는 100만명 규모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등 기술혁신을 위한 데이터 기반(플랫폼) 구축을 본격 추진키로 했다. 2029년까지 100만명 규모 데이터를 구축하는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사업은 내년부터 2021년까지 2년간 2만명 규모 데이터를 구축하는 1단계 사업을 진행하는 한편 2022년 이후 사업계획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를 내년 중에 신청할 계획이다. 국가신약개발(2021~2030년, 총사업비 3조5000억원), 재생의료기술개발(2021~2030년, 총사업비 1조1000억워) 등 대형 R&D 예타는 이미 진행 중이다.

단일 병원 단위로 임상 빅데이터를 연구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 중심병원’ 사업도 내년 5개 병원을 지정·운영키로 했다. 건보공단, 심평원, 질병관리본부, 국립암센터 등 4대 공공기관의 빅데이터를 연계해 공익적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공공 빅데이터 플랫폼이 이달 중 개통된다.

금융과 세제지원도 확대된다. 바이오베터(바이오 개량신약)에 대한 세액공제 신규적용 등 바이오헬스 기업에 대한 세제지원 강화가 포함된 2019년 세법 개정안이 올해 정기국회 통과기 추진된다. 앞서 6월에는 바이오기업 맞춤형 상장심사 기준이 마련됐고 관리종목 및 상장폐지 요건도 최근3사업연도 매출액 합계 90억원 이상으로 완화됐다. 디지털헬스케어 신기술의 시장진입 촉진을 위해 올 하반기에 환자 재택관리서비스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서비스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바이오헬스 규제개선의 중요성에 따라, 혁신전략에 이미 포함된 과제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애로사항이 지속 발생하는 과제를 추가로 발굴해 올해 하반기 중 바이오헬스 규제개선 로드맵을 수립한다. 로드맵에서는 유전자검사서비스(DTC), 신의료기술평가, 식약처 인허가 신속처리, 재생의료 활성화 등 혁신전략에 포함된 과제에 대한 세부 추진방안 및 단계별 추진일정도 제시된다.

김강립 복지부 차관은 “산업기반 확충과 규제합리화를 통해 바이오헬스를 우리나라의 차세대 3대 주력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추진위가 소통하고 협업하는 통로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dew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