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외교부 “美도 한일 사태 원만하게 해결되길 원해…중재역할 할 것”
-국회 외통위 전체회의 참석해 “美 중재 노력” 확인
-“日, 비자 제한 등 인적 교류 부분 추가 보복 가능성”
-‘러시아 영공 침범 규탄 결의안’은 만장일치로 채택
윤상현 위원장 직무대리를 맡은 김재경 자유한국당 간사(가운데)가 1일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상정된 동북아시아 역내 안정을 위협하는 중국, 러시아, 일본 등의 군사적 위기 고조 행위 중단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키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참석한 외교부 당국자가 “일본과의 무역 마찰 과정에서 미국 측도 사태가 원만히 해결되길 바란다는 강한 입장을 내비쳤다”고 발언했다. 앞서 미국의 중재안 제시 보도를 일본 정부가 부정한 상황에서 미국의 중재 역할에 대한 의지를 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외통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조세영 외교부 차관은 미국 측의 중재 가능성을 묻는 이석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두 동맹국 사이의 사태가 원만하게 해결됐으면 하는 강한 입장을 미국 측이 갖고 있다”며 “(중재를 위한) 일정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 그럼에도 일본 쪽이 자신들의 입장을 굽히지 않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다만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성 장관의 장관급 회담 결과에 대해서는 “기대했던 성과는 보지 못했다”며 부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조 차관은 “성과를 기대하기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기회가 있다면 노력해보자는 차원에서 회담을 진행했다”며 “그러나 일본 측의 입장이 완강해 미국의 설득 노력에도 입장을 바꾸지 않는 것 같다. 일본은 오는 2일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유지 중”이라고 했다. 또 무역 보복 조치 이후 일본 정부의 추가 보복이 있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사전에 대비할 수 있는 추가 보복 조치를 정리하고 있다”며 “경제적 문제 이외에도 비자 발급 제한 등 인적 교류 등에 대한 추가 조치 가능성에 대해 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본 측에 대한 대응으로 여권에서 제기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ᆞ지소미아) 파기에 대해서는 “일본 관방장관도 지소미아에 대해서는 ‘유지하는 게 좋다’는 입장을 이미 밝혔다”며 “협정은 양국의 이익을 위해 맺은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외통위에서 채택한 ‘동북아시아 역내 안정 위협 행위 중단 촉구 결의안’을 두고 여야 의원들의 설전이 이어졌다. 정양석 한국당 의원 등은 결의안에 북한의 미사일 도발 규탄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여당 의원들이 이를 반대하면서 잠시 회의가 중단되기도 했다. 결국 결의안은 여야의 논의 끝에 북한 미사일 규탄 내용을 포함하지 않은 채 만장일치로 채택됐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