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하반기 경기 더 안 좋아진다…日 반도체 규제 업친 데 덮친 격
현대硏 "경기 하강세 개선 여지 희박…하방위험 더 많아"
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핵심소재 등의 수출을 규제하는 사실상의 경제보복 조치를 내리자 국내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여론이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5일 서울 은평구의 한 마트에 일본 제품을 팔지 않는다는 안내문이 걸려 있다. [사진=연합뉴스]

[헤럴드경제] 하반기 경기침체가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수출 반등 여부가 불투명한 데다 40대 고용이 부진해 민간소비가 위축될 수도 있다는 게 핵심이다. 미·중 무역갈등과 일본의 대(對) 한 수출규제 역시 우리 경제를 위협하는 요인이다.

현대경제연구원은 7일 '2019년 하반기 경제 이슈' 보고서에서 "최근 경기 하강세는 개선될 여지가 희박하다"며 "경기 상승의 모멘텀보다 하강 리스크가 더 많아 보인다"고 밝혔다.

세계 경제 성장세가 둔화한 가운데 무역갈등이 발생한 만큼 하반기 수출 반등을 자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일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 미·중 정상이 무역갈등 '휴전'에 합의했으나, 갈등이 해소되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미·중 갈등은 경제 및 기술 패권 경쟁 성격을 띠기 때문이다.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가 지속하면 반도체 경기 회복은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

보고서는 또 "소비지출이 많은 40대 전후 연령대에서 고용이 부진해 민간소비가 위축되고 내수 경기가 악화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올해 1∼5월 40대 고용률은 78.3%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0.6%포인트 떨어졌다. 30대 고용률도 올해 75.5%로 1년 전보다 0.2%포인트 내렸다.

제조업 경기가 나빠 기업들이 적극적인 투자를 꺼리고, 이에 고용도 쉽사리 늘어나지 않는 상황도 위험 요인이다. 다만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내릴 가능성이 커지는 등 긍정적인 모멘텀도 있다.

보고서는 "경제 성장세가 더는 약화하지 않고 회복국면으로 갈 수 있게 해야 한다"며 "가계소비 및 기업투자를 늘릴 대책을 마련하고, 완화적인 통화정책과 확장적인 재정정책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