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베트남삼성 노동자 출신 유학생 “삼성 재입사가 꿈”
부산외대 3학년 삼티완씨 화제
정식 입사 위해 한국 유학길 올라
삼성관계자 “관심 갖고 지켜볼 것”

부산외대 한국어문화학부에 재학중인 삼티완씨.

삼성전자에 정식 직원으로 입사하기 위해 한국으로 유학까지 온 베트남 출신 대학생의 도전기가 화제다.

부산외대 한국어문화학부 3학년인 삼티완 씨는 베트남 타이응웬대에서 2년간 한국어를 공부하고 올해 초 교환학생으로 2년 과정으로 유학을 왔다.

삼성전자 베트남 현지 공장 노동자로 2년간 일하다가 관리직 사원으로 정식 입사하고 싶어서 그간 번 돈과 가족의 지원으로 택한 길이다.

그는 최근 부산외대 학보에 실린 글에서 “2년간 삼성에서 일하면서 많은 경험을 쌓고, 삼성이라는 회사에 대해서도 알게 됐다”면서 “새로운 지식을 더 쌓아 새로운 지위로 삼성으로 돌아올 것을 결심했다”고 말했다.

삼티완 씨는 특히삼성에 재입사 하고픈 이유 중 하나로 현지 삼성에서 만난 한 리더를 꼽았다. 그는 “업무뿐만 아니라 직장생활, 사회생활 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많은 것을 알려준 그 리더처럼 다시 삼성에서 일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부산외대 신선종 교수는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삼티완 씨의 성장 과정은 우리나라 1960~1970년대와 비슷해서 대학 내에서도 화제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삼성전자 베트남법인 관계자는 “한국에서 유학하며 한국어를 배운 베트남인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재입사를 원할 경우 관심을 갖고 볼 것”이라고 전했다.

이운자 기자/yi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