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UNIST 윤희인 예비 반도체 박사, 퀄컴 입사한다”
- 5월 미국행… 5G 통신 칩 설계 합류 

윤희인 씨(왼쪽)이 동료와 함께 새로운 회로 설계를 고민하고 있다.[UNIST 제공]

[헤럴드경제(울산)=이경길 기자] 울산과학기술원(UNISTㆍ총장 정무영)는 전기 및 전자공학과 박사과정 대학원생인 윤희인(27) 씨는 세계적인 무선통신회사인 퀄컴에 입사한다고 2일 밝혔다. 주인공은 윤씨은 오는 8월 UNIST 박사 학위를 받는다. 퀄컴은 이미 작년 2월 윤씨의 입사를 확정했고, 학위 취득까지 기다려왔다. 윤씨는 2일 최종 학위논문 발표를 마치고 5월 말 출국할 예정이다.

윤씨는 2011년 3월 UNIST 학부 과정에 입학해 2012년 5월부터 최재혁 교수의 연구실에서 반도체 회로 설계 연구를 해왔다. 경력으로 따지면 8년차 반도체 회로 설계 디자이너다. 그동안 그는 통신 칩에서 신호를 주고받는 데 필요한 회로인 ‘주파수 합성기(Frequency Synthesizer)’를 연구해왔다. 주파수 합성기는 스마트폰 같은 통신 단말기가 신호를 주고받는 데 사용하는 주파수를 생성하고 해석하는 반도체 회로다.

퀄컴 입사 확정은 2017년 8월부터 시작한 인턴십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전에도 윤씨는 한국연구재단의 ‘글로벌박사펠로우십(GPF, 2016년)’ 선정,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국제고체회로설계학회(ISSCC)에서 ‘학생연구 발표상(Student-Research Preview Award, 2018년)’ 수상 등 굵직한 성과로 두각을 보여왔다. 이런 실적을 바탕으로 2017년 퀄컴 인턴십에 합격했고, 7개월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퀄컴은 인턴십 과정에서 실력을 충분히 봤다며, 면접까지 생략한 특별채용을 제안했다. 박사 학위 취득까지 남은 시간도 흔쾌히 기다려줬다.

UNIST에 돌아와 박사과정을 마무리하던 윤씨는 올해 초 IEEE 반도체 회로 분야(SSCS) ‘박사과정 업적상(Predoctoral Achievement Award, 2019년)’도 받았다. 이 상은 전 세계에서 반도체 회로를 전공하는 박사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국제논문, 학업성적, 연구성과, 추천서 등을 평가해 20여명에게만 주는 상이다.

반도체 회로 설계 분야는 산업체와 밀접하게 연결된다. 이에 따라 연구실에서 진행한 결과를 적용한 제품이 산업체에서 바로 만들어지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윤씨는 이 점을 반도체 회로 설계의 매력으로 꼽았다.

그는 “스마트폰이나 TV, 컴퓨터, 자동차 등 우리 생활 곳곳에 반도체 회로 기술이 쓰이고 있으며, 반도체 회로 기술이 발전하면서 생활을 더 편하게 만드는 모습을 보는 게 즐겁다”고 전했다. 이어 “세상의 변화는 수많은 사람의 노력이 모여서 이뤄진다고 믿는다”며 “엔지니어로서 기술 발전에 조금이라도 보탬 되는, 세상을 좋은 방향으로 이끄는 사람이 되고 싶다”며 퀄컴으로 향하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퀄컴은 1985년 설립된 미국의 무선통신 연구개발 기업이다. CDMA 등 2G 관련 주요 기술은 물론, 3G 통신의 핵심 기술 특허 대부분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모바일 AP(Application Processor)의 1인자로 삼성전자와 함께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hmd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