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기초과학硏, 美ㆍ英ㆍ日 연구기관과 국제 학술행사 열어
기초과학연구원 전경.[헤럴드경제DB]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기초과학연구원(IBS)이 세계적 연구기관과 IBS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올해 4회를 맞은 IBS 콘퍼런스는 미국 키스톤 심포지아, 영국 왕립학회, 일본 이화학연구소와 공동으로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생명과학, 물리학, 나노과학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IBS 콘퍼런스는 올해 총 9회가 열릴 예정이다.

올해 첫 포문을 여는 ‘IBS-키스톤 심포지아 콘퍼런스’는 14~18일까지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이번 콘퍼런스에는 1993년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 필립 샤프 MIT 교수, 데이비드 바텔 MIT 교수, 김빛내리 IBS RNA 연구단장 등 60여명이 연사로 나서고, 세계 각지에서 300여 명의 연구자가 콘퍼런스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대표적인 과학 전문 주간지 사이언스와 네이처의 에디터인 스티브 마오, 안젤라 이글스톤이 연구자들과 최신 연구동향을 공유할 예정이다.

5월 28~30일 영국 밀턴 케인즈에서 열리는 ‘한ㆍ영 리서치 콘퍼런스’는 영국 왕립학회와 개최한다. 재료과학과 신경과학 두 분야를 주제로 다루며, 재료과학 분야는 박제근 IBS 강상관계물질 연구단 부연구단장과 빌 데이비드 옥스퍼드 대학 교수가 좌장을 맡아 최신 연구동향을 공유한다. 신경과학 분야는 김은준 IBS 시냅스 뇌질환 연구단 단장과 디미트리 쿨만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교수가 좌장 맡아 세션을 이끌어갈 계획이다.

일본 이화학연구소(RIKEN)와 개최하는 ‘IBS-RIKEN 공동 콘퍼런스’는 10월 17~18일 양일간 대전 IBS 본원 과학문화센터에서 열린다. IBS 원자제어 저차원 전자계 연구단과 RIKEN 김유수 주임연구원을 중심으로 표면 화학과 저차원 전자 시스템 분야의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선다.

한편 6월에 개최되는 ‘IBS 최신 광학 이미징에 관한 콘퍼런스’와 10월에 열리는 ‘IBS 뇌 이미징 콘퍼런스’는 이미징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들이 한데 모이는 학술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IBS 분자분광학 및 동력학 연구단이 주관하는 최신 광학 이미징에 관한 콘퍼런스는 6월 19~21일까지 고려대학교 안암 캠퍼스에서 개최된다. 피부 아래 깊숙이 위치한 조직을 관찰하는 심부조직 이미징 기법 분야의 전문가인 창훼이 양 미국 캘리포니아 공과대학 교수, 바히드 샌도다 막스플랑크 광학 연구소 소장 등 총 17명의 연사가 참여한다.

IBS 뇌과학 이미징 연구단이 중심인 IBS 뇌 이미징 콘퍼런스는 10월 11~13일 성균관대학교 수원캠퍼스에서 열린다. 인간의 뇌 기능 연구의 핵심인 기능적 자기공명기법(fMRI)의 권위자인 카밀 우거빌 미국 미네소타대학 교수, 안면 인식과 응용에 관한 머신러닝 이미징으로 유명한 제임스 핵스비 미국 다트머스 대학 교수가 연사로 초청됐다.

8월에는 지난 20년 간 일차원 전자계 연구를 총 망라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점치는 ‘IBS 원자선 콘퍼런스’가 26~29일까지 포항 베스트웨스턴 호텔에서 진행된다.

양자나노과학 연구단)가 주관하고 양자 기술 분야 권위자들이 대거 참석하는 ‘IBS 양자나노과학 콘퍼런스’는 국내외 과학자들과의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콘퍼런스에는 응집물질 분야 세계적 권위자인 다니엘 로스 스위스 바젤대학 교수, 프린스턴 복잡계 물질 센터를 이끄는 알리 야즈다니 프린스턴 대학 교수 등이 연사로 참석할 예정이다. 콘퍼런스는 9월 25일부터 27일까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개최된다.

뒤이어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는 나노과학계 최신 연구 동향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IBS-ACS 에너지 및 나노물질 연구 콘퍼런스’가 연세대학교에서 열린다. 나노의학 연구단이 미국 화학회와 공동으로 주최한 콘퍼런스에는 나노 분야의 세계 정상급 석학들이 참석한다. 클래리베이트애널리틱스社가 발표한 화학, 재료과학, 물리학 분야 2018 피인용 학자로 꼽힌 페이동 양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버클리캠퍼스 교수와 리튬이온 전지 분야 권위자인 이 추이 스탠포드대학 교수 등이 연사로 나선다.

올해 마지막 IBS 콘퍼런스는 11월 4일부터 7일까지 대전 IBS 본원 과학문화센터에서 개최된다. 지하실험 연구단, 순수물리이론 연구단, 액시온 및 극한상호작용 연구단 세 연구단이 공동으로 ‘IBS 암흑세계 탐구, 전기 및 자기 쌍극자 모멘트 콘퍼런스’를 열고 각 연구단의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협업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