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중 무역협상’ 3월 트럼프-시진핑 담판으로 결론내나
[사진제공=연합뉴스]

-무역협상 24일까지 연장키로
-협상 일부 진전, 핵심 쟁점 이견
-트럼프 “시진핑, 3월에 만날 듯”

[헤럴드경제] 미국과 중국이 당초 22일(현지시간)까지로 예정됐던 무역협상을 이틀 연장해 24일까지 진행하기로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을 시사했다.

양국은 지난 19일부터 워싱턴DC에서 차관급 협상을 한 데 이어 21일부터 고위급협상을 진행 중이다. 미국 측에서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중국 측에서는 시 주석의 경제 책사인 류허(劉鶴) 부총리가 고위급 협상단을 이끌고 있다.

중국 측이 협상에서 총 1조2000억 달러(약 1350조원) 규모의 미국산 제품 구매를 약속하는 등 협상은 일부 진전을 이뤘지만 중국의 기술이전 강요 등 일부 핵심 쟁점에서는 아직 이견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로이터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현재 진행 중인 미중협상에서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와 ZTE(중싱<中興>통신) 문제가 포함될 수도,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무역협상에서 중국의 양보를 끌어내려는 고도의 압박 작전으로 풀이된다.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은 또 양국이 환율 문제에 대해 합의를 이뤘다고 밝혔다. 그동안 미국은 관세타격 완화와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중국의 인위적인 위안화 평가절하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면서 환율 개입을 자제하라고 요구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류허 부총리를 면담한 자리에서 협상에 진전이 이뤄지면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을 한 달가량 미루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미국은 그동안 오는 3월 1일까지 무역협상을 타결하지 못하면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부과해온 관세율을 현행 10%에서 25%로 대폭 인상하겠다고 위협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우리는 많은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합의가 이뤄질 매우 좋은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중 무역협상과 관련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곧 만나길 기대한다며 “아마 3월에 만날 것”이라고 말해 정상회담 개최를 시사했다.

시 주석 역시 류허 부총리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양측이 상호 존중에 입각해 협력하는 태도로 힘써 ‘윈윈’하는 합의를 달성하기를 바란다”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각종 방식으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이에 양국이 확전을 피하고 협상에서 진전을 이루면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 간의 정상회담에서 최종 담판을 시도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