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글로벌 증시 폭락은 “양적완화 종료 신호”
BIS 분기보고서…통화정책 정상화
S&P 500, 유로 스톡스, 닛케이, 코스피 등 급락 

[EPA연합뉴스]

[헤럴드경제=한희라 기자]최근 전 세계 증시에서 주가가 급락하는 등 충격이 나타난 것은 ‘양적 완화 시대 종료’에 따른 현상이며 이는 시작에 불과하다는 경고가 나왔다.

클라우디오 보리오 BIS 통화ㆍ경제부문 총괄은 16일(현지시간) 발표한 분기 보고서에서 “이번 분기에 우리가 목격한 시장 불안은 동떨어진 단건의 이벤트가 아니다”라며 이처럼 진단했다고 로이터통신과 CNBC가 보도했다.

올해 3분기 들어서만 미국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 지수는 11%, 유로 스톡스(Stoxx) 50 지수는 9%, 일본 닛케이225 지수는 11%, 홍콩 항셍지수는 6%, 한국 코스피는 12% 하락하는 등 선진국과 신흥국을 가리지 않고 주가가 급락했다.

2008년 금융위기로 충격에 빠진 경제를 살리기 위해 주요 중앙은행들이 시중에 돈을 푼 ‘이지머니’ 시대가 끝난 데다 미ㆍ중 무역 전쟁, 세계 곳곳의 지정학적 불안이 한꺼번에 닥치며 증시를 짓눌렀다는 게 BIS의 진단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는 올해만 3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오는 18∼19일에도 추가 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한다.

유럽중앙은행(ECB)도 양적 완화를 종료하기로 했으며 한국은행 등 주요 신흥국들도 기준금리 인상에 나서고 있다.

보리오 총괄은 “주요 중앙은행들이 정책을 정상적인 환경으로 되돌리는 가운데 금융시장이 또다시 험로를 지나며 지난 분기에 더욱 가파른 조정을 겪었다”며 “특히 무역갈등과 정치적 불확실성 측면에서 통화정책 정상화는 도전이 될 수밖에 없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물가상승 가능성과 미국의 낮은 등급 회사채 위험, 유럽 금융부문 취약성 등을 세계가 직면한 도전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분기 보고서는 1980년대 이후 경기후퇴가 통화 긴축보다는 금융 호황기 이후에 흔히 나타난다고 지적하면서도 현재의 여건과 경기후퇴 리스크에 대한 진단은 담지 않았다.

또한 미국 금리 상승으로 달러 확보에 압박이 커졌지만, 글로벌 금융 업계가 미국 밖에서 달러를 조달하는 역량을 발휘하면서 이런 리스크를 덜어냈다고 평가했다. 미국 금융기관 외에서 보유한 달러 채권은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12조8000억달러(약 1경4477조원)로 2009년 말 이후 20% 증가했다.

hanir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