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연이은 사회기반시설 사고…‘범정부 안전관리대책회의’ 개최
-“철도ㆍ금융ㆍ에너지 등 비상대응체계 재정비”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행정안전부는 13일 오전 10시 15곳 중앙부처, 17곳 시ㆍ도와 함께 범정부 사회기반시설 안전관리대책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철도, 정보통신, 다중밀집시설 등에 대한 안전관리대책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행안부 관계자는 “최근 고양 저유소 화재,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 KTX 오송역 단전과 강릉역 탈선 등 안전사고가 이어지고 있다”며 “대통령은 재발방지대책 마련, 국무총리는 사회기반시설 안전점검을 지시한 가운데 범정부적 비상대응체계를 재정비하는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이날 철도, 금융, 에너지, 원지력 등 사회기반시설 주관부처는 상황관리, 대응절차 등 안전관리체계의 재정비를 요청받았다. 인력배치와 시설ㆍ장비 등 적정성의 일제 점검, 사회기반시설에 안전관리예산 우선 투자 등도 주문받았다.

특히 철도 안전대책으로 취약시설 특별 안전점검, 철도대책반 운영 등에 합의했다. 에너지 안전대책으로 석유ㆍ가스ㆍ전력 등 에너지 시설 특별 안전점검, 지하매설 열 수송관ㆍ가스배관ㆍ전력구 등 점검과 안전대책 마련 등을 추진하는 데도 모두 공감했다.

이날 국민생활과 가까운 사회기반시설은 국가안전대진단에 중점 점검 대상으로 넣고, 수시로 기동감찰반을 운영하는 등 관리하는 방안에도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동의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최근 연이은 기반시설 사고로 국민에게 많은 걱정을 끼쳤다”며 “부처와 지자체가 협업해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다른 요인은 없는지 일제히 점검해줄 것”이라고 당부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