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게 불법유통ㆍ판매 강력단속…SNS로도 제보받는다
[사진=헤럴드DB]
[헤럴드경제=유재훈 기자] 겨울철 대게 시즌을 앞두고 불법 유통ㆍ판매 단속이 강화된다.

해양수산부 동해어업관리단은 내년 5월까지 이어지는 대게 조업철을 맞아 카카오톡 등으로 불법 대게 유통ㆍ판매 행위를 제보받는다고 3일 밝혔다.

관리단은 “9㎝ 이하의 대게를 잡는 것은 금지돼 있고, 암컷 대게는 일 년 내내 포획할 수 없다”며 “그런데도 어린 대게와 암컷 대게가 온라인 등에서 암암리에 거래되고 있어 제보가 절실하다”고 단속 강화의 이유를 밝혔다.

관리단은 2015년 육상단속반을 꾸려 지도ㆍ점검을 펼쳐왔다. 앞서 4월과 11월에는 어린 대게와 암컷 대게를 요리해 먹은 후기 SNS 등을 단서로 불법 유통을 잡아내기도 했다.

대게 어획량은 2007년 4129톤에서 지난해 1625톤으로 지난 10년간 60% 이상 감소했다. 관리단의 대게 관련 단속 건수는 지난 3년간 96건에 달했다.

관리단은 더욱 적극적으로 단속을 펼치기 위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불법 대게 유통ㆍ판매 제보를 받아 단속에 나서기로 했다. 제보 방법은 카카오톡에서 ‘친구찾기’를 통해 ‘동해어업관리단’을 검색해 친구를 추가한 뒤 일대일 대화로 불법 대게 유통ㆍ판매행위를 한 곳의 상호ㆍ위치ㆍ거래장소 등을 전달하면 되고, 관련 사진이나 동영상을 첨부하면 더욱 단속에 도움이 된다.

제보 내용을 토대로 실제 적발ㆍ검거가 이뤄지면 관련법에 따라 10만∼200만원의 포상금을 받을 수 있고, 자세한 내용은 관리단 홈페이지(http://eastship.mof.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igiza7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