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BIS 사무총장 “한국 경제 견조…미 금리인상에 준비돼”
-“구조개혁 연기로 잠재성장률 낮아져…무역분쟁, 세계경제 하방요인”



[헤럴드경제] 아구스틴 카르스텐스 국제결제은행(BIS) 사무총장은 20일 “세계 전체적으로 한국은 굉장히 견조한 성장을 해왔다”며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높아질 수 있지만 확신하건대 한국은 적절한 통화정책을 통해 잘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카르스텐스 사무총장은 이날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미국 금리 인상으로 국내 외국인 자금의 유출 가능성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아구스틴 카르스텐스 국제결제은행(BIS) 사무총장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카르스텐스 사무총장이 몸담은 BIS는 ‘중앙은행들의 중앙은행’으로 불린다. 주요 60개국 중앙은행을 회원으로 두고 있으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국제금융 안정을 위한 중앙은행 간 협력의 구심점이 돼왔다.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멕시코 중앙은행 총재를 지낸 카르스텐스 사무총장은 지난해 12월부터 BIS 사무총장을 맡고 있다. 그는 전날부터 이틀간 한은과 BIS가 공동으로 연 ‘아태지역 채권시장의 구조, 참가자 및 가격 형성’ 국제 콘퍼런스에 참석하기 위해 한국을 찾았다.

그는 최근 미국의 정책 금리 인상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시장에 신호를 충분히 보내왔기에 신흥국에도 부정적 여파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카르스텐스 사무총장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시장에 (인상) 시그널(신호)을 보내고 소통하는 데 꽤 많은 시간을 썼다”며 “신흥국이 대비할 시간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은 거시경제가 견조하고 인플레이션(물가 상승률)을 잘 다루고 있으며 금융시장이 안정적”이라며 미국의 금리 인상에도 큰 흔들림이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