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배가 산으로 가야 성공한다…노브랜드 호텔 득세
[사진=강릉의 골든 튤립 스카이베이 경포호텔은 15위에 올랐다]
호텔스컴바인 하반기 검색 인기 분석
강릉 세인트존스 1위, 썬크루즈 6위
브랜드 호텔 최고순위 9위, 서울 최고는 12위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배(船)가 산으로 가야 성공한다. 올해 하반기 인기 호텔은 특이한 발상의 ‘노 브랜드’가 석권했다. 유명 브랜드 호텔은 미끌어졌다.

올림픽의 메카로 급부상했던 강릉의 호텔들이 큰 인기를 모았다. 세인트존스 호텔은 1위에, 배가 산으로 올라간 형상의 강릉 정동진 썬크루즈 리조트는 6위에 올랐다. 배가 건물 위로 올라간 골든 튤립 스카이베이 경포호텔 역시 2018년 하반기 핫플레이스가 됐다.

글로벌 호텔 검색 엔진 호텔스컴바인은 자사 검색데이터를 기반으로 2018년 하반기 및 겨울 여행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이들 호텔들이 지방 대도시와 제주의 주요 브랜드 호텔들을 제치고 최상위권에 포진했다고 21일 밝혔다.

2위는 네스트 호텔(인천), 3위는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 4위는 히든클리프 호텔 & 네이쳐(서귀포), 5위는 호텔 리젠트 마린 더 블루(제주)가 차지했다.

브랜드 인지도는 낮아도 특별한 무엇인가가 있는 호텔이 신라, 힐튼, 하얏트 등 유명 브랜드를 제친 것이다.

7위엔 아트 복합리조트 파라다이스 시티(인천)가, 8위엔 라마다 속초 호텔이 올랐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신라(제주 서귀포)는 9위에 비로소 나타난다. 10위엔 출범 당시 엄청난 화제를 모았던 힐튼 부산이 톱10에 턱걸이 했다.

[사진=썬크루즈에서 내려다본 동해바다]
지역별로는 강원도 지역의 인기가 두드러졌다. 속초, 강릉, 정선, 평창, 양양 총 5곳의 강원도 호텔이 상위 20개 도시 내에 포함됐다. 톱10엔 강원도 호텔 3곳이 포함됐다.

이는 동계올림픽 개최로 개관한 다양한 신규 호텔들 뿐 만 아니라 서울~강릉 KTX 개통, 가을 단풍여행 등의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낭만적인 겨울바다를 바라보며 식도락 여행 및 호캉스를 즐기기 좋은 강원도의 인기는 내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검색 인기 호텔 11~20위는 신라 스테이 해운대, 그랜드 하얏트 서울, 서울 신라 호텔, 켄싱턴 호텔 제주, 골든 튤립 스카이베이 경포 호텔(강릉), 경주 힐튼 호텔, 신라 스테이 광화문(서울), 메종 글래드 제주(제주), 베스트 웨스턴 제주 호텔(제주), 신라 스테이 제주 (제주)였다.

[사진=강릉 세인트존스 호텔]

한편, 하반기 해외여행지의 인기순위는 상반기와 대체로 비슷했으나, 삿포로가 톱10 도시에 이름을 새롭게 올렸다. 호텔스컴바인이 제작을 지원한 ‘신서유기6’을 비롯해 ‘짠내투어’, ‘배틀트립’ 등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여행지로 소개됐고, 하반기 국내 LCC가 신규 취항해 스케줄이 다양해진 것도 한 몫 했다. 올 여름 기록적 폭염으로 인해 시원하고 가까운 삿포로를 찾는 여행자도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호텔스컴바인의 12월 1일~2019년 1월 31일 사이 체크인 기준으로 검색량 순위를 보면, 오사카, 도쿄 등 일본 도시가 부동의 1, 2위를 지켰으며, 방콕과 홍콩의 상승세가 눈에 띈다. 특히 방콕은 전년동기 8위에서 올해 3위로 순위가 급상승했으며, 홍콩 역시 작년 6위에서 올해 4위로 순위가 상승했다.

최근 저가항공사들이 지방 출발 취항지를 확대하는 추세로 인해 방콕 노선이 활성화되었고, 동계 시즌을 맞이해 항공편이 증편된 것도 방콕 인기 상승의 요인으로 분석된다. 홍콩은 최근 호텔스컴바인이 제작지원한 ‘신서유기5’와 더불어 ‘미운우리새끼’, ‘동상이몽 시즌2’ 등 여러 프로그램에서 방영된 데 이어 겨울 메가세일 기간으로 인해 검색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에 이어 올 한 해 한국인의 높은 사랑을 받은 다낭이 4위에서 8위로 순위가 떨어졌다. 베트남 하노이, 호이안 등의 순위가 상승하면서 다낭의 인기는 상대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타이베이가 다낭을 제치고 7위에 랭크됐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