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中, 무역전쟁서 ‘美관광금지’ 비장의 무기로 쓸까
[사진=AP연합뉴스]
비자 발급·항공권 예약건수 모두 줄어
美관광업, 中여행객에 매년 600억달러 벌어들여
‘한한령’ 이어 ‘한미령’ 이어질까

[헤럴드경제=양영경 기자]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전쟁에서 ‘관광 금지’를 비장의 무기로 꺼내 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현재까지는 비자 발급·항공권 예약 감소세에 불과하지만, 중국 정부가 본격적인 행동에 나설 경우 미국 관광·교육산업이 전례 없는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9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가 미 국무부 통계를 인용해 보도한 데 따르면 올해 5~9월 업무·여가·교육 목적으로 미국 비자를 받은 중국인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 줄었다. 여행 검색엔진 스카이스캐너를 통해 보면 10월 첫째 주 중국의 미국행 항공권 예약건수는 전년 동기대비 42% 급감했다. 통상 해외여행이 활발한 국경절 연휴에도 미국을 찾는 발길은 줄어든 것이다.

이는 중국 정부가 공식적인 조치를 내놓기도 전에 나타난 결과다. 무역전쟁이 전면전으로 치달으면서 중국은 이를 강력한 무기로 휘두를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적자”라며 불만을 드러낸 상품무역 분야와는 달리, 미국의 대중 서비스무역은 흑자다. 지난 2011년 이후 미·중 간 서비스무역 규모는 상품무역보다 3배 이상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WP는 트럼프 대통령이 상품무역에 치중한 동안 서비스무역은 미국이 미처 신경 쓰지 못한 ‘취약점’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여기에 미국의 여행·관광 서비스 산업은 매년 중국인으로부터 600억달러를 벌어들이고 있다. 중국 관광객은 미국 방문 시 평균 6900달러를 소비하는 ‘큰 손’이다. 교육 시장에서도 영향력이 남다르다. 중국은 지난해 미국 대학에 가장 많은 유학생(3만5000명)을 보냈다. 2위인 인도 유학생 수의 2배에 달한다.

특히 중국이 이전에도 관광금지령을 내린 사례가 있다는 것은 이런 관측에 힘을 싣고 있다. 지난해 사드(TAHHD·고고도미사일체계) 도입을 문제 삼아 서울·제주도로의 패키지여행을 금지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중국인들이 정부 지침에 순응하면서 한국 기업들이 몇 달간 치른 비용은 70억달러에 이른다고 WP는 전했다.

시카고 기반의 폴슨 연구소의 연구원 조이 단퉁 마는 “중국이 여행·금융 서비스·컨설팅 계약에 대한 일반인의 지출을 억제함으로써 무역전쟁을 확대한다면, 미국은 중국이 미국 상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것보다 더 빠른 속도로 충격을 느낄 수 있다”며 “중국 제조업체들은 공급망을 재정비할 시간이 필요하지만, 소비자는 쉽게 그들의 여행지를 바꿀 수 있다”고 했다.

y2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