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제46회 신라문화제’ 성료…35만명 인파 북적
신라문화제 폐막행사때 열린 불꽃놀이 모습(사진제공=경주시)
[헤럴드경제(경주)=김병진 기자]경주를 대표하는 종합문화예술축제인 ‘제46회 신라문화제’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10일 경북 경주시에 따르면 9일 월정교 남측광장에서 첨성대 축조 재현 준공과 함께 시민과 관람객이 함께 화합하는 강강술레 등 행사를 갖고 올해 신라문화제를 마무리했다.

신라왕경 복원 프로젝트의 첫 성과로 새롭게 복원된 월정교 등을 중심으로 3일부터 시작한 신라문화제는 태풍으로 인해 중단된 2일을 제외하고도 5일간 35만명이 넘는 인파가 몰렸다.

경주시는 신라문화제의 옛 명성과 위상을 찾기 위해 이번 행사 슬로건을 ‘새롭多, 신나多, 멋지多’ 3多 축제로 정하고 역대 가장 큰 규모로 10개 분야 44개의 단위행사로 진행했다.

대표 행사인 첨성대 축조 재현, 거석 운반대항전, 주령구 컬링존, 선덕여왕 행차 퍼레이드, 첨성대 별 잔치, 월정교 부교 건너기, 문천 소원등 띄우기 등은 천년고도를 찾은 많은 관람객들의 호응을 받았다.

특히 개막행사에는 일본 우사, 중국 시안과 이창 등 해외자매우호도시에서도 참석했으며 지난해 열린 ‘호찌민-경주 엑스포’에 대한 답방으로 베트남 호찌민시립예술단이 축하 공연을 펼쳐 의미를 더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신라문화제는 경주시민들만의 축제가 아니라 국민들이 지켜나가야 할 소중한 문화유산”이라며 “미흡한 점을 보완하고 개선해 내년에는 더욱 알차고 유익한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kbj7653@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