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삼성, SW인력 1만명 직접 키운다”…청년 SW 아카데미 설립
- 삼성 중장기 투자ㆍ고용계획 일환 ‘SSAFY’ 본궤도
- 향후 5년간 코딩 등 양질교육…청년취업 기회 확대
- 1년간 무상 교육… 월100만원 교육지원비도 제공
- 서울 대구 광주 구미 4개 지역 분산 교육
- 22일부터 2주간 모집…12월 10일부터 2학기 구성


[헤럴드경제=천예선 기자] 삼성전자가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설립을 통해 소프트웨어 인력 1만명 양성을 위한 첫발을 내딛었다.

이는 지난 8월 발표한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방안’의 후속 조치다.

삼성전자는 10일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Samsung SW Academy For Youth, SSAFY)’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소프트웨어 경쟁력 강화를 통해 IT 생태계 저변을 확대하고 청년 취업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취지다.

삼성전자는 소프트웨어 교육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해 양질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향후 5년간 1만명의 청년 소프트웨어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이달 22일부터 11월 2일까지 2주간 ‘SSAFY’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자를 모집한다. 만 29세 이하의 4년제 대학을 졸업한 미취업자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적 사고 역량을 검증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적성 진단과 학습의지와 열정을 확인하는 인터뷰를 거쳐 최종 교육 대상자를 선발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교육기간 중에 월 100만원의 교육지원비도 제공한다.

또한 개인 맞춤형 취업 컨설팅 서비스와 성적 우수자들에게는 삼성전자 해외연구소 실습 기회도 제공한다.

지방에 거주하는 취업 준비 학생들을 고려하고 지역별 삼성 관계사 교육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서울, 대전, 광주, 구미 4개 지역에서 교육을 분산 진행할 방침이다.

프로그램은 12월 10일부터 1년간 2학기로 교육 기간이 구성되며, 체계적인 코딩 교육과 실무 중심의 프로젝트 수행 교육도 진행된다.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는 고용노동부가 후원하고, 소프트웨어 교육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교육전문기업 멀티캠퍼스에 교육을 위탁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설립은 지난 8월 삼성이 발표한 향후 3년간 180조원 투자, 4만명 직접 고용 등을 담은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방안’의 후속 조치 중 하나다. 당시 삼성은 소프트웨어 교육을 첫 해 1000명 수준으로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소프트웨어 지식은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등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핵심기술로, 일자리 창출 여력이 가장 높은 분야로 꼽힌다.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소프트웨어를 국내 12대 산업 중 가장 인력이 부족한 분야로 선정하는 등 수년째 인력 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 지난해 국내 소프트웨어 전체 인력은 36만6000명(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지원조직을 제외한 소프트웨어 전문인력은 24만8429명에 불과하다. 미국 300만명, 일본 100만명 이상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삼성전자의 SW 인력 1만 양성 계획은 삼성이 그동안 실행해오면서 성과를 보인 프로그램을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대폭 확대한 것이어서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1991년부터 소프트웨어에 재능이 있는 대학생들을 발굴해 육성하는 ‘삼성 소프트웨어 멤버십’을 운영하며 6146명을 양성한 바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교육과정이 소프트웨어 분야 인력수급과 청년 취업 기회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he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