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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변의 모래는 내 발자국을 기억한다…
 
김창영 / Sand play / 캔버스에 모래, 유채 / 42.5×48㎝ / 1988
헤럴드아트데이 9월 온라인 경매
국내 1세대 행위예술가 이건용의 드로잉
서세옥의 수묵 군상·김창영 모래그림…
에바 알머슨 면사포 쓴 신부의 초상 등
생생한 그림의 감동 오롯이 전달…


헤럴드경제와 코리아헤럴드를 발행하는 (주)헤럴드의 자회사이자 미술전문기업인 헤럴드아트데이(대표 소돈영)가 9월 온라인미술품경매를 개최한다. 오는 9월 29일 시작하는 경매는 10월 4일 마감하며 전시는 후암동 헤럴드갤러리에서 열린다.

이번 경매에는 ‘수묵추상’의 거장 산정 서세옥의 군상 작품과 국내 1세대 행위예술가 이건용의 더 메소드 오브 드로잉(The Method of drawing)이 출품된다. 그 밖에도 김구림, 최영림, 전혁림, 최울가, 김점선, 최영욱, 운보 김기창, 앤디 워홀, 에바 알머슨 등 국내외 인기작가들의 작품이 나온다.

아트데이옥션 온라인경매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홈페이지(www.artday.co.kr)를 통해 실시간으로 경매 응찰 현황을 볼 수 있으며, 직접 응찰도 가능하다.

▶이건용 ‘The Method of drawing 76-1-2012’=한국 행위예술의 대부로 꼽히는 이건용(76)은 퍼포먼스와 회화를 연결하는 ‘신체드로잉’으로 유명하다. 1979년 상파울루 비엔날레에서 ‘달팽이 걸음’ 퍼포먼스로 신체드로잉을 선보이며 세계에 이름을 알린 이래, 작가는 몸의 기억에 의지한 드로잉을 이어왔다.

이번 출품작도 작가의 행위가 그대로 살아있다. 위에서 아래로 내리긋는 반복적 동작이 캔버스에 박제됐다. 순간의 행동이 회화로 옮겨져 영원히 기록에 남는 것이다. 

산정 서세옥 / 사람들 / 종이에 수묵담채 / 47.5×53.5㎝
▶산정 서세옥 ‘사람들’
=만세를 부르는 사람들인지, 손을 잡고 춤을 추는 것인지 알 수 없다. 가끔은 사람이 아니라 산이나 계곡같은 자연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산정 서세옥(89)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특별히 자연과 인간을 나누어 그린 것은 아니다”며 “인간은 내가 처음부터 그린 대상이지만 아마도 내 자신이 인간이라 그런 것”이라고도 했다.

이번에 출품된 작품은 군상 시리즈 중 하나다. 얼핏보면 단순한 형태의 반복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자세히 보면 획 하나하나가 제각각 살아있다. 동일하지 않은 선의 조형미가 일품이다. 먹의 농담을 통해 겉으로 볼땐 다 같아보이나 사실은 다다른 인간의 모습을 은유하는 것 처럼 읽힌다. 

김구림 / 인물이 있는 정물 / 캔버스에 아크릴, 목탄 / 49.3×30.5㎝ / 1978
▶김구림 ‘인물이 있는 정물’
=앵프로멜 반추상부터 바디페인팅, 대지미술 등 폭넓은 작품세계를 보여주는 김구림(82)의 작업도 출품됐다. 그의 작업은 설치와 이벤트, 비디오아트에서 조각 퍼포먼스까지 경계가 없다. 다루는 재료도 삽에서 비닐, 컴퓨터 칩까지 다양하고 주제또한 자연, 가족에서부터 전쟁, 기아, 현대문명의 폐해를 비롯 불교 사상과 종교까지 건드린다.

이번에 나온 작품은 1978년 작품으로 시간의 개념을 평면에 표현한 개념미술이다. 작가는 캔버스에 목탄으로 일상의 사물을 그리고 이름을 적은 뒤 지워버렸다. 한때 그곳에 그려졌던 사물이 이젠 존재하지 않게되는 시간의 흐름을 담아냈다. 

최울가 / 무제 / 캔버스에 유채 / 116.8×91㎝ (50호)
▶최울가 ‘무제’
=어린아이의 그림처럼 자유분방한 화풍을 자랑하는 최울가(63)의 작품이 나왔다. 화폭에 담긴 물건들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화평, 탁자, 의자 같은 평범한 것들이지만 중력을 무시한채 공중에서 부유하고 있다. 원근법이나 재현과는 거리가 멀고 강렬한 원색과 명확한 윤곽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프랑스에서 활동한 작가지만 프랑스 화단에서도 상당히 이질적인 작업으로 꼽힌다.

▶김창영 ‘Sand play’= ‘모래그림’의 대가 김창영(61)의 작품이 출품됐다. 화면 위에 얇게 도포한 모래에 정밀하게 그려낸 그림은 실제와 허구가 한 화면에 공존하는 듯하다. 작가는 해운대 모래밭에 숱하게 찍힌 발자국들이 하룻밤 사이 파도에 밀려 말끔히 지워지는 모습을 통해 생성과 소멸, 나아가 삶과 예술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됐고, 이는 그의 평생 작업의 계기가 됐다고 이야기한다.

모래에 그려진 흔적은 사람들의 기록이라기 보다 작가 자신의 존재의 흔적에 가깝다. 작가는 ‘눈에 보이는 것이 곧 사실’ 이라는 믿음을 흔들어 놓고, 동시에 존재의 본질과 허상에 대한 생각을 환기시킨다. 

에바 알머슨 / Happy / 캔버스에 아크릴 / 65.1×50㎝ (15호)
▶에바 알머슨 ‘Happy’
=행복이 넘치는 순간, 사랑스러운 한 때를 포착하는 작가 에바 알머슨(49)의 15호크기 작품이 나왔다. 면사포를 쓴 신부의 초상으로, 사랑하는 사람과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행복감과 설레는 마음이 그대로 느껴진다. 작가는 자신의 가족과 친구들의 모습을 그리는데, 마치 우리 자신을 보는 것 같다. 생동감있는 인물 묘사와 따뜻한 붓 터치가 그의 트레이드마크다.

경매 출품작은 아트데이옥션 온라인 홈페이지(www.artday.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경매는 29일 오전 10시부터, 경매응찰은 홈페이지에서 24시간 가능하다. 전화 응찰도 열려있다. 경매마감일은 10월 4일, 오후 4시부터 작품 번호순 1분 간격, 1점씩 마감된다. 문의 | 02-3210-2255

이한빛 기자/vicky@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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