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종합)文대통령ㆍ트럼프, ‘남북미 연내 종전선언’에 긍정기류
-文대통령ㆍ트럼프, ‘9월 평양공동선언’ 긍정평가

-종전선언 등 상응조처 긴밀협의

[뉴욕(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 시간)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9월 평양공동선언’을 긍정평가하고 북한 비핵화에 대한 상응조처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연내 서울 남북미 종전선언’ 성사가능성도 부쩍 커졌다. 

[사진=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상회담 뒤 이뤄진 브리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내린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견인하기 위해 미측 상응조치를 포함,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지속하기로 했다”며 “특히, 양 정상은 대북제재를 계속해 나가는 한편, 북한이 비핵화를 이룰 경우 얻을 수 있는 밝은 미래를 보여줌으로써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지속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아울러 양 정상이 “종전선언과 2차 미북 정상회담의 날짜와 장소에 대해서 심도 있고 깊이 있는 논의를 했다”고 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8~20일 평양에서 개최한 제3차 남북정상회담 계기 김 위원장을 가까운 시일 내에 서울로 초청한 바 있다. 김 위원장 또한 평양선언을 발표하며 서울을 방문하겠다고 밝혔으며, 문 대통령은 “여기서 가까운 시일이란, 연내를 의미한다”고 부연한 바있다.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 계기 트럼프 대통령의 서울방문이 추진된다면, 남북미 종전선언을 성사시킬 환경이 조성된다.

청와대 발표와 트럼프 대통령의 공식 반응을 고려하면 한미 정상은 종전선언 및 상응조처에 대한 상당 부분 진전을 이뤘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한미회담 모두발언에서 북미 정상회담 개최 시기 및 장소에 대한 발표가조만간 이뤄질 것이라고 밝히는 한편,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한 김 위원장에 대한 신뢰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 이후 안토니오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과의 면담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촉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종전선언”이라며 “이번에 김 위원장과 종전선언에 대한 개념에 합의했다. 종전선언은 정치적 선언임과 동시에 적대관계를 종식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북한의 비핵화 진전과 함께 우선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