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IFA 2018] “독보적인 AI” 외신들 LGㆍ삼성에 호평
- 참여업체 중 AI체험 완성도 압도적
- 한 제품 아닌 종합가전과 연결 ‘열광’



[헤럴드경제=독일(베를린) 천예선 기자] 독일 베를린에서 지난달 31일(현지시간)부터 엿새동안 진행되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18’이 중반을 향해 가는 가운데 이번 전시회에서 혁신제품을 대거 선보인 LG전자와 삼성전자에 외신 기자들의 호평이 잇따르고 있다.

개막 이튿날인 1일, 이들 국내 대표 업체 부스에는 주말을 맞아 방문한 현지 관람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LG전자 부스를 방문한 해외 언론들은 인공지능(AI) 체험존과 세계 최초로 공개한 초고화질 8K TV에 관심을 집중했다. 8K TV(7680*4320)는 기존 4K 해상도 TV(3840*2160)보다 4배 선명하다.

유럽 소비자가전 전문지 딜러스코프(dealerscope)는 LG 씽큐 체험존에 대해 “LG전자 제품을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감동하게 만든다”고 평가했다.

트래벨(여행)-고메(요리)-스타일 3개로 구성된 AI 체험존에서는 각각의 컨셉트에 맞춘 주인공이 나와 가전과 IT기기들이 연동하는 일상을 한눈에 보여줬다. 

LG전자가 ‘IFA 2018’에서 선보인 인공지능 체험존에서 패션에디터로 설정된 주인공 엠마가 여행에서 돌아온 후 AI 스피커에 음성명령을 하며 공기청정기, 에어컨, 세탁기 등을 작동시키고 있다. [사진=(베를린) 천예선 기자]

스타일존에서는 여행에서 막 돌아온 주인공이 가방에서 꺼낸 옷을 세탁기에 넣고 AI스피커에 “하이 LG, 옷에 묻은 잔디 자국 좀 지워죠”라고 말하자 알아서 최적의 세탁코스를 알려줬다. 또 여행지에서 사온 와인을 양손에 들고 와인셀러 앞에 서서 “하이 LG, 와인셀러 문 좀 열어줘”라고 하자 자동으로 와인셀러 문이 열렸다. 하루 4번씩 진행되는 이같은 AI 일상 시연에 관람객들은 줄을 서 기다리며 탄성을 자아냈다.

독일 매체 dpa-infocom은 “매우 고급스럽고 정제된 디자인이 인상적이다”며 “다양한 씽큐존을 보는 재미가 크다”고 말했다. 

LG전자가 ‘IFA 2018’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인 88인치 8K 올레드 TV 
[사진=(베를린) 천예선 기자]

이밖에 이번 IFA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88인치 8K 올레드 TV에 대해서도 영국의 트러스티드 리뷰(Trusted Review)는 “8K는 올해 IFA의 TV 기술관련 주요 쟁점이지만, 어떠한 8K TV제품도 LG가 선보인 88인치 OLED TV보다 더 멋질 수 없다”고 호의적으로 반응했다.

삼성전자 역시 AI로 연결된 스마트홈에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삼성전자는 축구장 두배 크기의 단독 전시장 내에 ‘인텔리전트홈’ 공간을 마련하고 AI와 IoT, 스마트폰 GPS(위치 기반 기술)가 연동하면서 가족 구성원의 개인 취향을 반영해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 주는 이른바 ‘자동 그룹 컨트롤’ 기능을 소개했다. 

삼성전자 부스에서 AI 시연을 하고 있는 모습. 갤럭시노트9이 전송한 GPS정보를 받은 QLED TV가 사용자가 집에 들어서자 자동으로 좋아하는 축구경기를 보여주고 있다. [사진=(베를린) 천예선 기자]

집에 도착하기 전 스마트폰 GPS 정보를 전송하면 집에 들어서는 순간 좋아하는 TV프로그램이 켜지고, 에어컨은 사용자의 최적 온도에 맞춰 작동한다. 주인의 행동을 딥러닝해서 AI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독일 IT전문매체 4kfilme의 도미닉 얀은 “유럽, 특히 독일에서는 AI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데 삼성부스를 방문한 관람객들이 AI가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AI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축구장 두배(약 3800평) 규모에 ‘삼성 타운’ 컨셉트로 꾸민 삼성전자 단독 전시관이 관람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사진=(베를린) 천예선 기자]

또 독일 IT유력지 PC Welt의 매티아스 랑게 기자는 “빅스비 같은 인공지능 플랫폼은 물론 다양한 기기에 녹아들어 간 AI기술를 보니 삼성전자가 구글 같은 강력한 AI 플레이어로 성장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기대했다.

/che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