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시 ‘위안부’ 교육콘텐츠 직접 만든다
지자체 최초…예산 1억원 투입
전문교재 발간·영상자료 제작
역사 가르칠 강사양성도 추진


서울시가 일본군 ‘위안부’ 교육 콘텐츠를 개발한다. 지방자치단체가 관련 사업에 뛰어드는 일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 관계자는 “위안부 피해자 등을 상대로 1차적인 자료 수집은 꽤 이뤄졌다”며 “하지만 이 역사를 가르치기 위한 교육 자료와 영상이 다양하지 않아 콘텐츠를 개발하게 됐다”고 29일 밝혔다. 투입 예산은 모두 1억원이다.

이번 개발 사업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ㆍ기념사업에 관한 조례에 근거한 것이다. 시는 지난해 이 조례를 일부 개정하며 시장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관한 교육ㆍ홍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우선 일본군 위안부의 역사를 왜곡하지 않으면서 모든 세대가 이해할 수 있는 전문 교재를 펴낸다. 어린이의 이해를 돕는 영상 자료도 함께 만들 예정이다.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검증된 역사를 알려줄 수 있는 강사도 양성한다. 강사는 미래 세대의 바람직한 대응 자세, 전쟁과 여성ㆍ인권 등의 개념도 가르치게 된다.

초ㆍ중ㆍ고등학생의 흥미를 이끌어낼 서울형 토론식 교육모델도 개발할 방침이다.

시는 그간 시 차원에서 진행하는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교육은 외부 강사에게 일임했다. 하지만 교육을 맡은 강사가 교직 경험이 전혀 없고 교육 내용도 적나라해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특히 지난 달부터 진행중인 찾아가는 일본군 위안부 역사교육은 초ㆍ중학생을 대상으로 노골적인 묘사를 해 ‘학생 정서에 맞지 않는 교육’이란 비판을 받았다. 시는 당시 서울대 인권센터의 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지만 지적을 피하기는 역부족이었다.

시는 일본군 위안부 단체나 법인, 재단, 학교법인 등을 대상으로 사업자를 모집한다. 교육 콘텐츠 개발은 오는 12월까지 마칠 방침이다.

한편 시는 일본군 위안부를 돕기 위해 남다른 행보를 이어왔다.

대표적인 게 생활안정지원금이다. 시는 지난해 이들 피해자에게 월 70만원 지원금을 준 데 이어 올해부터는 지원금을 월 100만원, 건강관리비를 월 50만원씩 지급중이다.

올해 3ㆍ1절에는 서울광장 꿈새김판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고(故) 송신도 할머니의 말인 ‘내 마음은 지지 않아’라는 문구로 꾸미기도 했다.

지난 2월에는 일본인 위안부가 학살된 증거를 보여주는 영상 자료를 최초로 공개했다. 그 다음 달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16명의 증언, 해외 현지조사를 통해 찾은 자료들을 담은 ‘위안부 기록발굴 망라 사례집’을 펴냈다.

이 밖에 지난해 10월 보류 통보를 받기 전까지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이루고자 앞장서기도 했다.

이원율 기자/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