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곤충 추출물로 비알콜성지방간 치료한다
비알콜성지방간 생성 경로[제공=한국한의학연구원]

- 한국한의학연구원 채성욱 박사팀
- 간질환 연구 예방에 활용 기대

[헤럴드경제=최상현 기자]굼벵이 등 곤충 추출물이 비알콜성지방간을 억제하는 효과와 그 작용기전을 규명한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 채성욱 박사팀은 곤충 추출물의 비알콜성지방간 개선 효과를 동물실험으로 밝히고 지방간 유도인자 억제를 통한 작용기전을 과학적으로 규명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뉴트리언츠(Nutrients)’에 게재됐다.

지방간은 크게 과음 때문에 생기는 알코올성지방간과 비만ㆍ당뇨ㆍ고지혈증ㆍ대사증후군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비알콜성지방간으로 나뉜다.

비알콜성지방간은 지방산이 중성지방의 형태로 간의 세포 내에 5%이상 축적된 경우를 말한다.

장기간 방치 시, 간염, 간 섬유, 간경변 등의 심각한 간 질환으로 이행될 수 있다.

연구팀은 고지방식이로 비알콜성지방간을 유도한 실험쥐 모델에 굼벵이, 벼메뚜기, 쌍별귀뚜라미 3종의 추출물을 각각 투여해 14주간 체중변화, 혈청 내 지질관련 인자 분석, 간 조직 내 지방 축적 관련 인자 분석 등을 실시했다.

그 결과 곤충 추출물을 투여한 모든 실험군에서 혈청 내 총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혈당량, 체중이 유의적으로 감소함을 확인했다.

채성욱 책임연구원은 “이번 연구는 비알콜성지방간에 대한 곤충추출물의 치료 효과와 작용기전을 과학적으로 밝힌 것”이라며 “향후 다양한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연구에 곤충 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bons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