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모바일쇼퍼 시대 ②] 유통가 모바일 마케팅 사활, ‘자석처럼 끌어당겨라’
아워홈은 인기 래퍼 키썸과 함께 제작한 ‘100%’의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공식 SNS를 통해 공개하며 ‘언더100’ 제품과 관련한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 모바일 쇼퍼들 위해 소통 강화…감성 마케팅
- 전용채널 개설ㆍ체험형 콘텐츠 등 재미 제공
- 앱 출시 활발, O2O 마케팅에 유통가 총력


[헤럴드경제=김지윤 기자] #. 직장인 이유진(30) 씨는 출퇴근길에 주로 쇼핑한다. 경기도에서 서울 강남으로 출근하는 이 씨의 출퇴근 시간은 왕복 3시간. 이 시간동안 그는 모바일 쇼핑으로 의류, 생필품 장보기 등 모든 것을 해결한다. 이 씨는 “오프라인 보다 혜택도 다양하고 이동시간도 활용할 수 있어 쇼핑의 80% 정도는 모바일로 해결하는 편”이라고 했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 씨와 같은 모바일 쇼퍼(Mobile Shopper)가 늘어남에 따라 유통가도 모바일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 혜택을 제공하거나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여 고객들의 유입을 늘리려는 시도다.

오로나민C 팬클럽을 창단하는 등 디지털 마케팅에 적극적인 동아오츠카는 최근 업계 최초로 라이브 퀴즈 쇼 ‘아리주리 Q-LIVE’를 진행했다. 라이브 퀴즈 쇼는 기존 콘텐츠 중심에서 나아가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실시간 대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동아오츠카 공식 페이스북에서 진행한 퀴즈 쇼를 통해 자사 브랜드를 알리고 다양한 경품을 전달했다.

동아오츠카 관계자는 “소비자들과 좀 더 가까워 질 수 있는 새로운 시도라는 점에 의미를 뒀다”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소통이라는 강점을 살려 소비자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암웨이의 글로벌 뷰티 브랜드 ‘아티스트리’(ARTISTRY)는 가상 메이크업과 셀카를 통해 피부 분석을 해주는 ‘아티스트리 뷰티’ 앱을 제공한다.

한국암웨이는 최근 카카오플러스친구 채널을 오픈했다. 비즈니스에 카카오톡 활용도가 높은 사업자들의 특성을 감안해 기획됐으며 프로모션 소식, 교육 일정, 공지사항 등의 컨텐츠를 주기적으로 업로드하며 비즈니스 지원 툴로 활용될 예정이다. 암웨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실행중이다. 최근 한국암웨이는 기존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전체 관장하는 통합 앱인 센트럴을 출시하는 등 단계적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모바일 게임 핀업(Pin-up)을 론칭하고 AI로봇 드리미를 분당 암웨이 브랜드 센터에 도입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암웨이의 글로벌 뷰티 브랜드 ‘아티스트리’(ARTISTRY)는 ‘아티스트리 뷰티’ 앱을 서비스하고 있다. 아티스트리 뷰티앱으로 셀카를 찍으면 피부 분석 시스템이 주름과 잡티, 피부결, 다크서클 점수로 피부 건강 상태를 분석해주고 개개인에게 알맞은 스킨케어를 제안해준다.

가상 메이크업 기능도 체험할 수 있다. 어떤 색조 제품이 잘 어울리는지 가상으로 사진에다 적용해 볼 수 있으며, 마음에 드는 제품은 버튼을 클릭해 바로 구매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종합식품기업 아워홈의 공식쇼핑몰 ‘아워홈몰’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공식 출시했다. 최근 출시한 저칼로리 일상식 ‘언더100’과 아워홈의 전 상품을 몇 번의 터치만으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인기 래퍼 키썸과 함께 제작한 ‘100%’의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공식 SNS를 통해 공개하며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했다. 이번 음원과 뮤직비디오는 아워홈의 맛있는 칼로리 조절식 ‘언더100’을 모티브로 했으며 키썸이 직접 기획, 제작에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워홈은 음원과 뮤직비디오 공개를 시작으로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유튜브 영상 공유하기, 맛있는 칼로리 조절식 ‘언더100’ 샘플링 이벤트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모바일 시장의 성장은 유통업계 전반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통계청에서 매달 발표하는 온라인 소비 동향을 살펴보면 지난달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5조6000억원으로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의 62.2%를 차지했다. 이는 통계 작성 이후 최고치다. 모바일 비중은 지난해 말 기준 57.3%에서 4.9%포인트 상승했다.

summ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