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하대 송광호 학생, ‘자동 키워드 추출 방법 제안’ 한국정보과학회 DB분야 우수 논문 선정
[헤럴드경제(인천)=이홍석 기자]인하대학교는 송광호(32ㆍ사진) 학생이 ‘단어 동시 출현 관계로 구축한 계층적 그래프 모델을 활용한 자동 키워드 추출 방법’ 논문으로 최근 열린 한국정보과학회 총회에서 DB분야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수상작은 지난해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에 발표된 논문 중 선정한다. 이번 수상 논문은 지난해 정보과학회논문지 44권 5호에 게재됐다.

논문은 같은 문서에서 단어가 나타나는 일정한 형태를 파악해 이를 이용, 그 문서를 대표하는 주요 키워드를 자동으로 추출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각 문장에서 같이 사용되는 단어가 동시에 나타나는 관계와 그 단어 사이에 포함돼 있는 다른 단어의 수 등을 분석한다.

인하대 김유성 교수(정보통신공학과 박사과정)의 지도로 진행된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많은 양의 문헌 데이터베이스에서 문헌 별 대표 키워드뿐만 아니라 문서 별 주제 키워드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내는 방안을 연구한다는 계획이다. 또 문서 내용과 주제를 자동으로 분류하는 작업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송광호 학생은 “이번 연구는 대용량의 문서 데이터베이스에서 각 문서를 주제별로 자동 분류할 수 있도록 한다”며 “효율적이고 정확한 온라인 텍스트 검색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번 연구가 좋은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gilber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