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시진핑 리더십 ‘조준 타격’, 中 트럼프 텃밭에 ‘폭탄 투하’

미국 고율관세 ‘중국제조 2025’ 겨냥
중국 보복관세, 트럼프 지지기반 ‘정조준’


[헤럴드경제]미국이 선제공격하고 중국이 보복으로 맞선 양국간 무역전쟁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 등 두 정상간 공방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미국은 첨단 기술 제품을 중심으로 34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고율관세를 지난 6일 발효했다. 이에 대해 중국은 같은 규모의 미국산 수입품에 대한 보복관세로 맞섰다.

미국이 겨냥한 중국산 제품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 경제의 미래 비전으로 제시한 ‘중국제조 2025’의 핵심 분야들로 정보기술(IT) 분야에 포함됐다. 6일 발표된 중국산 고율관세 818개 품목에는 항공기 엔진·타이어, 일부 승용차·트럭·오토바이·헬기·항공기·우주선, 선박 모터, 원자로, 푸드 프로세싱 설비, 착유기·부화기 등 축산설비, 프린터·복사기 부품, 볼 베어링, 범용 스냅 스위치, 변압기, 리튬배터리, 레이더·무선 설비, 엑스레이 등 의료 설비, 현미경·망원경, 산업 자석 등이 포함됐다. 관세부과 방침이 정해진 500억 달러(약 56조원) 가운데 나머지 160억 달러 규모의 284개 품목에 대해서는 2주 이내에 관세가 부과될 예정이다. 중국산 통신, 철도, 항공, 기계,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등 이 품목들은 대부분 중국 정부의 10대 첨단산업 육성 프로젝트인 ‘중국제조 2025’와 관련됐다. 첨단 기술산업 기반으로 ‘중국굴기’ ‘중국몽’ 등 세계 패권을 강화하려는 시진핑 국가주석의 리더십에 치명상을 안길 수 있는 분야다.

이에 맞서 중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표밭인 중서부 ‘팜벨트’(농업지대)와 ‘러스트 벨트’(쇠락한 공업지대)를 겨냥해 농산품, 자동차, 수산물을 포함한 품목 340억 달러 상당에 대한 관세를 먼저 부과하고, 나머지 화학 공업품, 의료 설비, 에너지 제품에 대한 관세부과 여부를 추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무디스애널리스틱스의 분석을 인용해 “중국의 보복관세는 미국의 심장부에 엄청난 충격을 가할 수 있다”고 전했다. 무디스애널리스틱스에 따르면, 지난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했던카운티 가운데 약 20%, 총 800만 명이 중국 보복관세 때문에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후보를 지지했던 카운티 중에서는 단지 3%, 약 110만 명이 부정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지역경제의 25% 이상 부정적 영향을 받는 경우만을 분석한 것이다.

마크 잔디 이코노미스트 팀장은 “(대중 관세의) 수혜층은 중서부 공업지대를 중심으로 지역적으로 매우 협소하게 집중돼 있다”면서 “반면 (중국 보복관세로) 고통받는 지역은 폭넓고 분산돼 있다”고 꼬집었다.

무디스 측은 중부 대초원 지대의 대두(콩), 다코타·텍사스주의 석유, 어퍼 미드웨스트(Upper Midwest)의 자동차 등을 대표적인 피해사례로 꼽았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