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바닷속 해면동물서 간암 치료 물질 발견
-삼성병원 연구팀, 해명동물 ‘아겔라스’ 서 추출



[헤럴드경제]국내 연구진이 열대 바다에 사는 해면동물에서 간암 치료를 돕는 물질을 찾아냈다.

해양수산부는 박희철<사진> 삼성서울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교수 연구팀이 해면동물 ‘아겔라스(Agelas)’에서 추출한 물질이 간암의 방사선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세계 최초로 확인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동물은 바다 밑바닥에 사는 해면동물로, 미크로네시아 축(Chuuk) 주(州)에서 채집됐다.


연구는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해양수산생명공학사업인 ‘해양융복합 바이오닉스소재 상용화 기술 개발’ 사업의 하나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이 해면동물의 추출물을 간암세포에 투여한 뒤 방사선 치료를 병행했다. 그 결과 이 추출물을 사용했을 때 암세포의 증식 억제·사멸 효과가 방사선만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추출물을 사용했을 보다 훨씬 크게 나타났다.

해수부는 “이 추출물을 투여한 뒤 방사선 치료를 했더니 암세포 증식 억제·사멸률이 69%로 나타났다”며 “방사선만 단독으로 사용했을 때의 17%보다 4배가량 치료효과가 높았다”고 설명했다.

박희철 교수는 “전 세계 간암 치료제 시장은 약 1조2000억원 규모로, 개발된 치료제도 많지 않다”며 “앞으로 추가 연구를 거쳐 해양생물에서 유래한 암 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