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트럼프, ‘1대6’ 대결 링오른다…G7 정상회의 8일 개막 ‘전운’
EU, 미국산 수입품에 보복관세 부과 방침 밝혀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 무력화 규정 업데이트
WB “트럼프식 보호무역주의, 세계 경제위기 초래” 경고


[헤럴드경제=황유진 기자] 미국의 ‘관세 폭탄’과 유럽의 보복 관세 방침에 따라 무역갈등이 고조된 가운데 미국, 영국, 일본, 독일,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등이 참석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오는 8일부터 캐나다 퀘벡주의 샤를부아에서 이틀 간 열린다. 이번 정상회의에서는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움직임에 대해 G6 정상들이 비난의 목소리를 한층 더 높일 것으로 관측된다.

6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캐나다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참석하며, 이 자리에서 오랜 동맹국들과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국을 비롯해 영국, 일본, 독일,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등이 참석하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오는 8일부터 캐나다 퀘벡주의 샤를부아에서 이틀 간 열린다. [사진=연합뉴스]

외신에 따르면 이번 G7 정상회의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각각 탈퇴를 선언한 이란 핵 합의와 파리기후변화협정 관련 이슈가 다뤄지고, 최근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정책 행보에 대한 G6 국가들의 대책 논의가 오갈 전망이다.

유럽연합(EU)은 이날 미국의 EU산 철강ㆍ알루미늄 고율 관세에 대한 대응의 일환으로 오는 7월부터 EU 역내로 수입되는 미국산 오렌지, 청바지, 오토바이 등 대한 보복관세를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수입품 규모는 28억 유로(3조5000억 원)에 이른다.

EU 집행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세계무역기구(WTO)에 이미 통보한 미국산 제품 리스트에 대해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것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당초 한시적인 유예를 적용했던 유럽산 철강ㆍ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를 더 이상 유예하지 않고 이달 1일부터 부과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이날 EU 집행위원회는 미국의 대(對) 이란 제재를 무력화시키는 EU의 규정을 갱신ㆍ발동했다. 미국의 이란핵협정 탈퇴 및 이란 제재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EU 집행위원회는 이란과 거래하는 EU 기업들을 미국의 ‘세컨더리 제재(이란과 무역ㆍ금융 거래를 하는 제3국의 개인과 기관을 제재)’로부터 보호하는 내용을 담은 제재 무력화 규정을 업데이트했다.

이날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G7 정상회의가 보호무역주의 반대와 다자간의 공정한 무역질서를 위해 헌신하기로 한 이전 회의 합의에 찬물을 끼얹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세계은행(WB)은 최신 보고서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촉발한 무역전쟁으로 글로벌 무역이 9% 급감하고 2008년과 유사한 세계 경제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hyjgog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