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천랩 ‘한국인 마이크로바이옴 시민과학 프로젝트’ 발족
[헤럴드경제=손인규 기자] 마이크로바이옴 전문기업 천랩(대표이사 천종식)은 장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 사이트 ‘스마일바이오미(www.smilebiome.com)’를 오픈하고 ‘한국인 마이크로바이옴 시민과학 프로젝트’를 발족한다고 30일 밝혔다.

장내 미생물(마이크로바이옴) 불균형은 다양한 질병과 관련성이 있으며 생활습관, 식이, 운동 등에 의해 개선될 수 있다. 따라서 건강한 삶을 위해 장내 미생물을 다양하고 균형 있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천랩의 ‘한국인 마이크로바이옴 시민과학 프로젝트’는 시민이 연구의 주체로 직접 참여하는 만큼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는 공공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19세 이상 성인 누구나 스마일바이오미 웹사이트를 통해 참여할 수 있고 비용은 무료다. 참가자에게는 장내 미생물 숲 개선을 위해 일정 기간 개별 선택에 의해 식이조절, 생활습관 개선 등의 활동이 요구된다.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리포트가 제공되며 장내 미생물 다양성 등 변화된 결과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다.

천종식 대표이사는 “장내 미생물 데이터베이스는 헬스케어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어 질병 예방과 진단은 물론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치료제 개발에도 주효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iks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