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증심사원이 선정한 우수 인증수련활동 50선 발간
KYWA, 전국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사례 수록

 

초등학교 5학년 아들을 둔 김은경 씨(42)는 자녀의 폭 넓은 경험을 위해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검색하지만, 어떤 활동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심이다. 자녀를 혼자 보내면 적응은 잘 할지, 안전한 활동인지,   자녀에게 도움은 될지 등 걱정이 앞선다.

그러던 와중 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 ‘e청소년’을 통해 국가에서 인증한 청소년활동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김 씨는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 어떤 내용으로 활동이 진행되는지 쉽게 알 수 있어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KYWA)은 우수한 국가 인증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선정해 ‘인증심사원이 선정한 우수 인증수련활동 50선’을 발간했다.

이 책은 국가가 인증한 3,900여개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중 인증심사원들이 선정한 50개의 프로그램으로 주요내용, 참여방법, 지도자의 전문성, 활동환경의 안전성, 참여 청소년의 만족도 등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지역별로 구분하여 청소년들이 주변지역의 인증 프로그램을 참여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프로그램 기획의도, 안전을 위해 준비할 사항 등을 운영담당자와의 인터뷰 형식으로 담아냈다. 또한 부록으로 2017년에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선발된 우수 운영기관도 확인할 수 있다.

인증수련활동은 국립청소년수련원, 국립장성숲체원,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등의 공공기관과 청소년수련시설 등 900여 개 기관에서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홈페이지 및 e-청소년에서 열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36조에 근거, 일정 기준에 따라 청소년이 참여하는 수련활동을 심사·인증하는 제도로, 프로그램 수준과 내용이 해당 청소년에게 적합한지 여부와 안전관리체계, 보험가입 적정성, 전문지도자 배치 등의 안전요소를 확인한다.

천왕우 청소년활동안전센터장은 “질 높은 프로그램을 청소년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현장의 지도자를 응원하며, 아울러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는 우수한 인증 프로그램이 많이 보급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갑천 kab@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