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세먼지 대공습…높아지는 LPG차량 규제완화 목소리
[헤럴드경제=이세진 기자] 연초부터 이어진 미세먼지 공습에 액화석유가스(LPG) 차량 규제완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수송용 LPG 수요 감소에 직면했던 관련 업계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LPG 차량 확대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지난 1월 국회에서 열린 미세먼지 특위에서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LPG 차량 확대에 대해 한 목소리를 냈다. 이날 회의에서 이인호 산업부 차관은 “미세먼지 저감연료인 LPG 사용가능 차량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서는 그동안 LPG 차량 확대에 미온적이던 산업부의 입장이 전향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환경부는 작년 9월 정부 합동 미세먼지 대책위원회에서 어린이 통학차량 경유차를 LPG 차량으로 전환하는 데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현재 97%가 경유차량인 어린이 통학차량을 LPG차로 전환함에 따라 취약계층인 어린이 건강을 보호하고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할 수 있다고 환경부는 내다봤다. 환경부에 따르면 경유차는 미세먼지 발생의 2차 생성물질인 질소산화물이 LPG차보다 93배 많이 배출된다.

어린이 통학차량의 LPG 전환 지원은 지난해 서울시에서 시범사업으로 시작돼 올해부터 전국으로 확대됐다. 광주, 영광 등 지자체는 이 사업을 현재 추진 중이다.

LPG 업계는 환영하고 나섰다. 지난해부터 조금씩 가시화된 LPG차 규제 완화와 맞물려 LPG차에 대한 공급과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이나 저감장치 지원에 쏠려있는 현재 정책을 지적하며 “수조원을 쏟아붓고 있지만 이같은 정책은 결국 경유차 재구매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낳는다”고 말했다. 이어 “LPG차 등 친환경차 구매를 유도하는 어린이 통학차량 LPG 전환 지원과 같은 방안이 더 많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LPG차 규제 폐지에 대한 입법도 진행 중이다. 작년 10월에는 택시나 장애인 등만 이용가능했던 LPG차를 5인승 RV까지 확대 적용할 수 있게 됐다. 올해 1월에는 국민의당 이찬열 의원 등이 3년 경과한 LPG 중고차를 일반에 매각할 수 있도록 하는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LPG차 확대 효과가 그리 크지 않다며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2012년 국립환경과학원 조사에 따르면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비중은 전체의 약 14%다. 또 LPG차가 경유차에 비해 미세먼지는 적게 배출하지만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많다는 지적도 있다.

jin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