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獨, 대연정 타결… ‘메르켈 4기’ 내달초 출범
총선 이후 4개월간 힘든 협상
재무·외무장관 등 요직 걸고
기민-기사 연합, 사민당과 합의
EU 미래에도 근본적 변화 예고


독일의 대연정 본협상이 총선 4개월여 만에 극적으로 타결됐다. 총선에서 승리했지만 연정 구성 난항으로 재임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던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우여곡절 끝에 다음달 초께 4번째 총리 임기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당·기독사회당 연합과 사회민주당은 24시간에 걸친 밤샘 협상 끝에 7일(현지시간) 오전 연정 최종 합의에 도달했다.

‘유럽의 새로운 출발, 독일의 새로운 역동성, 국가의 새로운 화합’이라는 제목의 연정 합의안은 177쪽에 달한다.

막판 최대 쟁점이었던 기간제 근로 계약 문제와 관련, 양측은 현행 최대 24개월인 기간제 근로 계약 기간을 18개월로 줄이기로 타협했다.

사민당은 기간제 근로 계약이 남용돼 노동자의 고용 불안정성이 커진 문제점을 시정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기민·기사 연합은 기업활동을 위축시킨다는 이유로 반대해왔다.

이에 따라 사민당이 합의안을 놓고 46만3700여명의 전당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투표에서 과반의 찬성을 얻으면 메르켈 총리의 4기 내각이 출범하게 된다. 전당원 투표에는 3∼4주 정도가 소요될 전망이다. 지난해 9월 24일 실시된 총선 이후 5개월여 만에 새 정부가 출범하는 셈이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협상 타결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연정 합의는 독일이 필요로 하고 많은 나라들이 기대하는 좋고 안정적인 정부의 토대가 될 것”이라며 “탄탄한 재정과 사회분야의 투자가 새 정부의 상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르틴 슐츠 사민당 대표는 “연정 합의서에 따라 유럽연합(EU)의 미래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EU 지원 정책이 강화될 것임을 예고했다.

양측은 이날 치열한 협상 끝에 내각 배분에도 합의했다.

메르켈 3기 내각에서 기민당 몫이었던 핵심 요직인 재무부 장관직은 사민당으로 넘어갔다. 재무장관은 사민당의 차세대 유력 주자로 꼽히는 올라프 슐츠 함부르크 시장이 맡는다.

기민당은 경제부와 국방부, 식품농업부, 교육부, 보건부 장관직을 갖기로 했다.

기민당의 자매당인 기사당은 내무부와 개발부, 교통·디지털부 장관직을 나눠가졌다.

사민당은 재무부와 외무부, 법무부, 노동부, 환경부, 가족부 장관직을 차지했다.

당초 장관직을 맡지 않겠다고 공언했던 마르틴 슐츠 사민당 대표는 외무장관을 맡기로 했다. 이에 따라 슐츠 대표는 이날 당 대표직을 안드레아 날레스 원내대표에게 넘길 것이란 의사를 내비쳤다.

기사당의 호르스트 제호퍼 대표는 내무장관을 맡기로 했다.

법무장관은 사민당의 하이코 마스 장관이 유임할 것으로 보인다.

국방장관도 기민당의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장관이 이어간다.

경제장관은 기민당의 차세대 주자 중 한 명인 페터 알트마이어가 맡을 예정이다.

기민당의 떠오르는 정치인 율리아 클뤼크너는 식품농업부 장관을 맡기로 했다.

환경장관은 사민당의 바바라 헨드릭스 장관이 유임하고, 교통·디지털 장관은 기사당의 안드레아스 쇼이어가 맡는다.

교육부 장관으로는 기민당의 헤르만 그뢰에가, 총리실장으로는 같은 당의 헬게 브라운이 내정됐다.

기민·기사 연합과 사민당은 닷새 간에 걸친 예비협상 끝에 지난달 12일 주요 정책에 대해 합의한 뒤 26일부터 본협상을 시작했다.

양측은 본협상 마감시한을 지난 4일로 설정했으나, 기간제 근로 계약과 건강보험 문제 등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서 추가 협상을 벌여왔다.

앞서 양측은 지난달 최대 쟁점이었던 난민 문제에 대해 타협, 오는 8월부터 본국에 남아있는 난민 가족을 한달에 1000명씩 받아들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측은 연방 하원에서 관련법도 개정했다.

김현경 기자]/p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