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시, 횡성군에 9007㎡ ‘전시형 수장고’ 짓는다
-가칭 서울시 ‘문화자원센터’ 2021년 개관
-338억원 투입, 내년 첫 삽…유물 35만점 수용
-문화해설사 투어ㆍ강연 프로그램 등도 마련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서울시가 강원도 횡성군에 유물 35만점을 수용하는 9007.2㎡(약 2724평) 크기 수장고(收藏庫)인 가칭 시 ‘문화자원센터’를 짓는다. 오는 2021년 7월 개관 예정인 문화자원센터는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유물 보관소로는 전국 최대 규모다.

시 관계자는 “시 박물관ㆍ미술관의 유물 수집이 계속됨에 따라 기존 수장고가 포화 상태에 도달했다”며 “시민생활사박물관 등 내년 완공 예정인 시 박물관이 3곳 이상으로, 유물 보관을 위한 추가 공간의 필요성도 제기됐다”고 7일 밝혔다. 

<사진1> 가칭 서울시 문화자원센터 조감도.

서울 밖에 터를 잡은 것은 시내에선 이만한 규모의 땅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이런 상황에서 강원도 횡성군이 부지 무상임대를 제안했다. 건립 예산은 약 338억원이다.

이번 센터의 가장 큰 특징은 ‘전시형 수장고’라는 점이다. 예정대로라면 올 연말 충북도 청주시에 건립될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에 이어 전국 두번째가 되는 셈이다.

시 관계자는 “안쪽 진입은 제한하되, 유물관리실과 보존과학실 등은 유리창을 통해 보관중인 유물을 관람하게 할 것”이라며 “곳곳 무인종합정보 안내시스템을 둬 정보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사진2> 가칭 서울시 문화자원센터 건축 배치 계획.

센터는 특별형 수장고와 일반형 수장고, 야외 수장공간으로 구성된다.

금고형으로 꾸며지는 특별형 수장고에는 환경변화에 민감하거나 가치 높은 유물들이 보관된다. 열화ㆍ변질 등이 쉬운 목재공예품과 도기공예품, 금속유물, 동양화, 유화 등이 주요 품목이다. 일반형 수장고에는 토기 등 비교적 민감도가 낮은 유물들이 들어서며, 야외 수장공간에는 비석과 구형열차 등 대형유물이 그대로 자리잡는다.

이와 함께 서울 관련 대형 건축자료와 설치예술 등 임시구조물을 산업ㆍ교통 등 테마로 나눠두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시는 센터 안에 유물적 가치 유무를 떠나 서울시민의 삶과 문화, 역사에 대한 다양한 사회ㆍ문화예술자료도 보관한다. 방문객을 위한 내부 문화해설사 투어와 강연, 체험활동 등 프로그램도 진행할 계획이다. 공사 첫 삽은 내년 12월에 뜰 예정이다. 설계 공모는 오는 8월 예정이다. 상주인력은 관장 포함 13명이며, 시 직영으로 운영된다.

한편 시는 현재 서울역사박물관, 시립미술관, 한성백제박물관 등에서 수장고를 운영중이다. 수장률은 각각 95%, 65%, 70%에 달한다.

시 관계자는 “강원도민도 서울시가 수집한 유물, 전시자료를 보며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센터 건립으로 서울시와 강원도의 관계가 더 돈독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