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시, IoT 기술로 정화조 악취 해결한다
-정화조 악취저감장치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이번해 안에 방안 구체화…2020년 구축 목표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서울시는 첨단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정화조 악취저감장치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7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정화조 악취저감장치에 정보를 주고 받는 ‘스마트 플러그’를 설치해 기기 가동 여부가 무선인터넷(WIFI) 통신망을 따라 시ㆍ구로 바로 전달되는 체계다.

시 관계자는 “정화조는 지하 깊은 곳에 있어 관리가 안되면 고장 날 가능성이 있다”며 “이를 막기 위해 이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설명했다.

정화조 악취저감장치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

시는 현재 사물인터넷 기술과 정화조 모니터링 시스템의 접목방안을 두고 대학교ㆍ관련 업체 등과 논의 중이다. 올해 안에 구체적인 방안을 찾아 오는 2020년 안에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시는 또 지난해(30억원) 보다 늘린 52억원을 갖고 맨홀, 빗물받이 등 공공하수도시설물에 악취저감시설 설치를 본격화한다. 노인시설, 장애인시설 등 복지시설 주변 공공하수도시설물에 우선 설치할 예정이다.

악취저감 효과가 이어지도록 시민ㆍ기업ㆍ자치구와 협업도 강화한다. 시ㆍ구 합동 특별점검, 분뇨수거업체 현장점검, 시민악취감시단 수시점검 등 감시체계를 운영할 방침이다.

한제현 시 물순환안전국장은 “도심 내 하수악취를 획기적으로 줄이겠다”며 “시민들도 하수악취 저감에 적극 동참해달라”고 말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