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단독]“부르주아가 무슨 노조위원장”…막말ㆍ선거개입 고발당한 한전산업개발
-회사 간부가 임금교섭 강요하며 욕설 혐의
-선거개입 녹취 공개되며 내홍 격화되기도
-감사가 고발장 제출하며 노동청 조사받게 돼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자유총연맹과 한국전력이 대주주로 있는 한전산업개발 간부가 노조위원장 선거에 개입하고 노조지부장들에게 욕설 등 막말을 했다는 의혹일 일어 노동청 조사를 받게 된 것으로 확인됐다.

1일 서울지방노동청과 한전산업개발 등에 따르면 서울지방노동청은 지난 19일 한전산업개발 감사로부터 주복원 대표와 박모 팀장, 김모 부장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해 부당노동행위와 노조선거 개입 혐의로 조사를 시작했다.

[사진=게티이미지]

문제는 지난해 11월 한전산업개발의 노조 선거 중 불거졌다. 지부장 출마의사를 갖고 있던 한 후보에게 회사 간부인 김모 부장이 “전임 위원장과 관계를 끊으면 단독 출마를 하게 해주고 당선도 도울 수 있다”고 발언했다. 김 부장은 당시 후보가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자 오히려 후보가 과거 언론 보도를 다른 직원들에게 보여준 것을 언급하며 “유언비어 유포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협박까지 한 혐의를 받는다.

의혹은 지난달 임금협상 과정에서도 제기됐다. 같은 부서 소속 팀장인 박 씨가 노조 측 임금교섭 위원들을 상대로 욕설을 하는 등 일방적 임금교섭을 강요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이다. 박 씨는 당시 교섭위원들에게 “(당신이) 부르주아라는 소문이 있던데, 당신은 노조 하면 안된다”며 “모난 행동 안 하게끔 단속 안 하면 죽는다” 등의 발언을 했다.

이후 회사 간부들의 부당노동행위 정황이 담긴 녹취 파일이 공개되면서 한전산업개발 내부에서는 자체 조사까지 진행했다. 한전산업개발 측은 “외부 노무사 2명을 포함한 자체 조사를 실시했다”며 “조사 결과 일부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러나 노조 측은 “협약에 따라 노동자 측 위원들이 동수가 돼야한다”며 조사 결과에 반발했고, 결국 회사 감사가 직접 대표와 관련자를 노동청에 고발했다. 노동청 관계자는 “1일 고발인 조사를 시작으로 제기된 의혹에 대해 사실 관계를 확인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전산업개발은 발전설비 운전ㆍ정비 업체로 지난 1990년 한전이 100% 출자한 공기업으로 출발했지만, 지난 2003년 민영화를 하면서 자유총연맹이 31%를 가지며 대주주가 됐다. 그러나 이후 크고 작은 잡음이 계속되면 지난달에는 대표와 사업본부장이 이사회 의결 없이 사업을 진행하다 14억원의 손실을 끼쳤다는 이유로 경찰에 고발되기도 했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