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檢, MB정부 ‘DJㆍ盧 뒷조사’ 수사 속도…이현동 전 국세청장 구속 검토
-국정원ㆍ국세청 손 잡고 비자금 풍문 등 뒷조사
-대북 공작금 유용한 최종흡 전 3차장 등 구속


[헤럴드경제=유은수 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 김대중 전 대통령을 뒷조사한 혐의의 이현동(62) 전 국세청장이 10시간에 걸친 검찰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31일 검찰에 출석한 이 전 청장은 이튿날 0시30분께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송경호)는 이 전 청장이 국가정보원의 대북공작금을 받은 정황을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 따르면 이 전 청장은 국세청 차장 때부터 국정원에게서 대북 공작금 수천만 원을 받고 김 전 대통령의 해외 비자금 의혹 등을 뒷조사하는 등 국정원의 ‘데이비드슨 프로젝트’에 협조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0~2013년 국세청장을 지냈다. 검찰은 국세청과 국정원의 공작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되는 국세청 직원들을 최근 불러 조사한 뒤, 이 전 청장을 핵심 인물로 판단하고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국가정보원에서 대북 공작금을 받고 김대중 전 대통령 뒷조사에 협조한 의혹을 받는 이현동 전 국세청장이 지난 31일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에서 근무하며 대북 공작금 10억여 원을 김ㆍ노 전 대통령의 뒷조사에 쓴 혐의를 받는 최종흡(70) 전 3차장과 김승연 전 대북공작국장은 31일 밤 늦게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오민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국고손실 혐의로 청구된 최 전 차장과 김 전 국장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오 부장판사는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최 전 차장 등은 대북 업무에 쓰여야 할 대북 공작금을 빼돌려 전직 대통령에 관한 풍문을 확인하는 데 쓴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국정원이 뒷조사한 내용을 분석한 뒤 근거가 없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고 보고 있다. 김 전 국장은 또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개인적인 용도로 호텔 스위트룸을 1년 가까이 임차하는 데 대북 공작금을 사용한 혐의도 받는다.

ye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