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中세관 통과하려면...‘하나의 중국’ 원칙 지켜야
대만,홍콩, 티베트...중국에 속한 것으로 표기

[헤럴드경제=한희라 기자]중국 수출 시 ‘하나의 중국’ 원칙을 철저히 지켜야 세관을 통관할 수 있다고 대만 쯔유스바오가 16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대만산 농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대만이 중국의 일부분임을 강조하는 ’구(區)‘를 표기해야 통관이 가능하도록 바꿨다.

만약 이를 어기고 원산지가 ‘중국 대만’으로 표시될 경우 모두 봉인, 반품 또는 소각 처리하고 있다. ’대만구‘, 또는 ’중국 대만 지구‘로 표시돼야 문제없이 통관이 가능하도록 세부규칙을 바꾼 것이다.


신문은 대만 장화(彰化)현의 상공회장을 맡고 있는 뤼밍옌(呂明炎) 이거(義格)실업 회장을 인용해 작년말부터 지금까지 외부 포장에 ’중국 대만‘으로 원산지가 표시된 식품류 5개 컨테이너분이 소각 처분됐다고 전했다.

이는 정부가 ‘하나의 중국’ 표기를 따지면서로 분석된다.

최근 홍콩, 티베트를 ‘국가’로 표시한 메리어트 호텔과 델타항공, 자라 등 외국기업도 중국 당국으로부터 경고성 소환조사를 받았다.

리쥔이 대만 민진당 입법위원은 “최근 경제로 통일을 촉진ㆍ압박하려는 중국의 장난질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외국기업들에 대만을 국가로 표기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하나의 중국‘ 표기를 지나치게 따지고 있다”고 말했다.

리 위원은 이어 “이는 양안 교류에 도움을 주지 않고 대만을 갈수록 멀어지게 만들면서 대만 상공인의 생존권을 심각하게 훼손한다”며 정부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hanir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