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北방문자, 유언장ㆍ장례문제 정리하고 가라”…美국무부의 살벌한 경고
유언장 작성ㆍ보험 수혜자 지정ㆍ장례식 등
체포 및 장기감 구금 우려
김정은 ‘핵 단추’ 발언 이후 나타난 조치

[헤럴드경제=양영경 기자] 미국 국무부가 북한 방문 희망자를 대상으로 최악의 상황을 대비할 것을 주문하는 살벌한 ‘경고문’을 내놨다고 15일(현지시간) 폭스뉴스가 보도했다.

폭스뉴스는 “미 국무부는 지난주 위험한 독재 국가로 여행을 가려는 사람들에게 돌아오지 못할 가능성에 대해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경고문을 고지했다”며 “유서 작성과 장례식 준비, 재산 처리 문제 등 최악을 대비하라는 내용”이라고 보도했다.

[사진=게티이미지]

이 경고문은 미 국무부가 지난 10일 자국민의 해외여행과 관련해 국가별 위험수위를 알려주는 시스템을 열면서 전한 내용이다. 북한은 미 국무부의 ‘4단계 여행 금지국가’로 분류된 상태다. 국익과 관련되 상황이나 취재 등 제한된 때에만 허가 절차를 걸쳐 방문할 수 있다.

미 국무부는 특별허가를 받고 방북하는 경우에도 “유언장을 작성하라. 적절한 보험 수혜자 지정 및 위임장 작성을 해라. 자녀와 애완견 양육, 재산과 소장품, 미술품 등의 자산 처리, 장례식 계획 등을 가족과 친지, 친구들과 세워놓아라”라고 주문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체포 위험과 장기간 구금 우려에 대한 심각한 위험이 있다”며 “미국 정부는 북한과 외교적 관계를 맺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북한에 머무는 미국 시민에게 비상상황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 내 스웨덴 대사관이 미국의 이익대표국 역할을 하며 제한된 비상상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북한 정부는 억류된 미국 시민에 대한 스웨덴 관리들의 접근을 지연시키거나 거부하기 일쑤”라고 강조했다.

폭스뉴스는 이번 조치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핵 단추’ 발언이 이어진 뒤 나타난 것이라고 풀이했다. 김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미국 본토 전역이 우리의 핵 타격 사정권 안에 있다”며 “핵 단추가 내 사무실 책상 위에 항상 놓여 있다는 것은 위협이 아닌 현실임을 똑바로 알아야 한다”고 위협했다.

y2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