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건강 365] 새해 다짐, 자신과 가족을 위한 금연 어떠세요?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 폐암을 유발하는 주원인으로 알려진 담배 속에는 니트로사민, 비닐 크로라이드, 포름알데히드 등의 여러 발암인자와 4000여 가지의 독성물질과 일산화탄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흡연에 의한 심장, 혈관질환을 일으킵니다. 이 밖에도 흡연은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신장암, 방광암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 담배 속에는 0.1~2.0mg 범위의 니코틴이 함유되어 있는데, 몸 안에 흡수된 니코틴은 말초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순환과 산소공급을 감소시켜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고, 니코틴과 타르는 치아 색을 누렇게 변색시켜 잇몸 건강에 해롭습니다. 


특히 청소년은 세포나 장기의 성장이 아직 완전하지 않은 상태여서 흡연에 의한 손상이 더욱 심하며, 고혈압 환자의 경우 니코틴이 혈압 상승을 유발하고 각종 심혈관 질환의 위험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금연 후 암의 발생률은 즉시 감소하고 10~15년 내에 비흡연자 수준에 도달하므로 하루라도 빨리 금연을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를 끊은 지 하루가 지나면 우리의 폐는 점액과 기타 흡연 잔해를 청소합니다. 이렇게 한 달이 지나면 흡연으로 인한 콜라겐 파괴가 없어 피부가 힘과 탄력을 회복하고, 2달 후에는 뼈가 점점 단단해지며, 1년 후에는 심장마비나 뇌졸중, 폐암 등에 걸릴 확률이 낮아집니다. 또 하루 한 갑(약 4700원 가정)을 피우던 사람이 금연을 하게 되면 1주일에 3만3000원, 1달에 13만원, 1년으로 치면 약 160만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금연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할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큰 이익이지만, 흡연자들은 금단현상 때문에 쉽게 담배를 끊지 못합니다. 금단현상이 심할 경우 주위에 당근, 오이, 견과류, 건포도 등 담배 대용품을 두고 흡연욕구를 느낄 때마다 수시로 섭취하고, 양치질이나 손씻기, 샤워 등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고려대 안산병원 가정의학과 김도훈 교수]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