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임종석 비서실장 만난 SK 최태원 회장…무슨 이야기 나눴을까?
임 실장이 UAE 방문 직전 이뤄진 만남 ‘눈길’

SK, 중동서 플랜트 등 대규모 사업해 각종 의혹

‘UAE사업 해결 요청 추측은 ‘사실 무근’ 부인



[헤럴드경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이달 초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비공개로 만난 것이 확인되면서 어떤 목적으로 만났을 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 정치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임 실장의 아랍에미리트(UAE) 방문하기 직전 이뤄진 만남이어서 SK그룹이 중동에서 진행 중인 사업과 관련성이 있는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청와대와 SK그룹은 한목소리로 이를 부인하고 있다. 임 실장의 UAE 방문과는 전혀 무관하다는 것이다.

SK그룹은 중동에서 많은 사업을 하고 있지만 UAE에서 진행되는 대규모 사업은 없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측도 두 사람의 만남에 대해 “최 회장의 요청으로 이달 초 청와대 밖에서 두 사람이 만났다”고 인정하며 “대통령 비서실장의 역할이 기업 총수들이 면담을 요청하면 애로사항을 듣는 동시에 정부의 경제운용 방침을 설명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른바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로 정경 유착에 대한 국민적 비난이 고조된 상황에서 재계 총수가 단독으로 대통령 비서실장을 만났다는 것은 어떤 의도나 목적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최 회장이 지난해 11월 UAE를 방문해 현지 국부펀드인 MDP와 석유회사 MP의 최고경영자(CEO) 등과 만나 사업 논의를 한 것이 이번 비공개 회동과 관련성이 있는 거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실제로 SK그룹은 SK이노베이션이 예멘 등에서 석유개발과 액화천연가스(LNG)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SK건설은 쿠웨이트와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등에서 대규모 플랜트 공사를 맡고 있다.

SK플래닛과 SK해운도 중동에서 각각 온라인 오픈마켓, 원유·석유제품 운송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