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트럼프 “中 현행범 딱 걸렸다”
北中선박 유류밀수 의혹에 경고장
“이런일 반복땐 우호적 해결책 없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북중 선박간 유류밀수 의혹과 관련해 중국에 매우 실망했다며 공개 경고장을 날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중국이 북한에 석유가 흘러들어가도록 계속 허용하고 있는데 대해 매우 실망했다”고 밝혔다. 또 “현행범으로 딱 걸렸다”면서 “이러한 일이 계속 일어난다면 북한문제에 대한 우호적 해결책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 선박들이 지난 10월 이후 서해 공해상에서 30여차례에 걸쳐 중국 국적 추정 선박들로부터 유류 등을 넘겨받는 밀수 장면이 미 정찰위성에 포착된데 따른 반응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울러 “내가 오래, 오랫동안 얘기해왔다. 북한(NOKO)”이라는 문구와 함께 2분19초 분량의 동영상도 함께 올렸다. 동영상은 ‘23년 전’이라는 자막과 함께 1994년 당시 빌 클린턴 대통령이 북미 제네바 기본합의와 관련해 “한국과 다른 동맹들이 제대로 보호받게 될 것이며 핵확산을 늦춤에 따라 전세계가 더 안전해질 것”이라고 말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어 ‘18년 전’이라는 자막과 함께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토크쇼에서 “그들(북한)은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고, 전세계, 특히 미국을 겨냥하려 하고 있다”며 “제정신이 아닌 북한-멍청이는 아니다-이 핵무기를 개발하고 있다. 재미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이유가 있는 것이다. 우리는 멈추기 위해 무언가를 해야 한다”고 말하는 모습이 이어진다.

또 “북한이 핵탄두를 뉴욕과 워싱턴DC, 그리고 우리 모두에게 향하게 할 수 있는 5년이 지나서야 (조치를) 하겠는가. 아니면 지금 무언가를 하겠는가. 지금 하는 게 낫다”는 발언도 포함됐다.

동영상은 ‘한 달 전’이라는 자막과 함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 발사 당일 제임스 매티스 국방부장관이 북한의 위협을 언급하는 대목으로 마무리된다.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은 중국이 대북제재에 있어서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의구심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되면서 대중압박 강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사전포석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일각에선 중국의 대북 송유관 차단을 위해 중국에 대한 미국의 추가제재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마저 제기된다.

한편 미 재무부는 지난달 북한 선박 례성강 1호가 서해상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에서 금지한 선박 간 환적을 하는 위성사진을 홈페이지에 공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중국 외교부는 안보리 규정을 엄격하게 시행하고 있다면서 확실한 증거가 있다면 법에 의해 엄격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유엔 안보리 제재위원회 차원에서 관련 논의에 들어간 상황이다.

신대원 기자/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