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대병원 신생아중환자실 간호사·간호기능원 소환조사
신생아 연쇄 사망사건이 발생한 이대 목동병원의 관계자들에 대한 소환조사가 재개됐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26일 오전 10시께 신생아 중환자실 간호사 1명, 간호기능원 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신생아 중환자실 의료진 운영 시스템, 위생관리 등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다.

아직 신생아 사망 원인에 대한 정확한 사인이 나오지 않은 만큼 병원관계자 소환은 정식 입건이 아닌 참고인 조사로 진행된다. 경찰관계자는 “국과수 최종 부검 결과 등을 통해 명확한 사인이 나오면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병원관계자들을 피의자로 입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망한 아동들의 최종 부검 결과가 나오기 전 참고인 조사를 통해 신생아 중환자실 진료체계와 위생관리 구조 전반을 파악하는 게 경찰의 목표다.

경찰은 이들에게 약품 조제 과정, 신생아 중환자실 약품 전달 과정, 중환자실 간호사 시스템 등 신생아 중환자실 관리 체계에 대해 집중 조사할 예정이다.

경찰은 이번주 중 7∼8명을 추가적으로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경찰은 또 신생아 중환자실 바깥을 비추는 폐쇄회로(CC)TV도 꼼꼼히 확인해 사건 당일 교수급의 회진이 적절히 이뤄졌는지, 면회인 등 다른 출입자가 있었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앞서 경찰은 이달 22일 신생아 중환자실 수간호사 1명과 약제실 약사 1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으나 이들은 자신이 맡은 임무 외엔 잘 알지 못한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번 사건을 전후로 전원하거나 퇴원한 신생아 중 4명이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됐다는 질병관리본부 조사 결과가 나옴에 따라 관련 의무기록을 추가로 확보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경찰은 지난 16일 이대 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 인큐베이터에서 신생아 4명이 연쇄 사망하자 의료과실 여부 등을 규명하는 수사에 착수했다.

정세희 기자/sa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