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베, 시큰둥한 여론에도 개헌 박차…“여야 불문하고 논의 매진해야”
[헤럴드경제=이혜미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최대 과업으로 삼는 헌법 개정을 위해 정치권의 협조를 당부하고 나섰다.

아베 총리는 19일 도쿄도내 강연에서 개헌과 관련해 “여당 야당 불문하고 각 당이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헌법심사회의 조용한 환경에서 논의를 심화시켜달라”고 말했다.

이어 도쿄올림픽이 열리는 2020년을 “일본이 거듭나는 해로 만들고 싶다”며 “새 시대 개막을 향한 기운이 높아지는 시기에 헌법 논의를 심화하고 싶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아베 총리는 자위대 존재 근거를 헌법에 명기해 2020년 시행하겠다는 계획을 지난 헌법기념일(5월 3일)에 밝힌 바 있다. 

[사진=게티이미지]

아베 총리는 2020년 개헌 목표를 내건 것에 대해 “일정이 정해진 것은 아니고 향후 국민투표에서 국민들이 결정할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같은 목표로 인해 당내 개헌 논의가 크게 활성화될 수 있었다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한편 개헌을 둘러싼 여론은 싸늘하기만 하다.

아사히신문이 16~17일 유권자 192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 따르면, 헌법 9조에 자위대의 존재를 명기하는 방식의 개헌안에 응답자의 40%가 찬성한다고 답했다. 보류 혹은 반대 응답이 60%에 달했다. ‘어느 쪽이라고 말할 수 없다’는 대답이 34%였고 ‘반대한다’는 응답이 26%였다.

요미우리신문이 12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도 자민당이 개헌안을 제출해야 하는 시기로 내년 정기국회를 꼽은 응답자 비율은 35%에 그쳤다.

ha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