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산상 대상 ‘여성들의 쉼터 30년’ 한국여성의전화 수상
- 의료봉사상엔 한센인 의치지원해온 ‘한국구라봉사회’
- 사회봉사상엔 도시빈민 공동체 정신 실현한 ‘복음자리’


[헤럴드경제=이진용 기자]아산사회복지재단(이사장 정몽준)은 지난 23일 오후 서울아산병원에서 ‘제29회 아산상 시상식’을 열고 대상인 ‘아산상’에 한국여성의 전화등 12개 단체와 개인에게 총상금 7억7000만원을 지급했다.

한국여성의전화는 3억원의 상금을 받았다. 의료봉사상은 한센인에게 틀니를 만들어준 한국구라봉사회가 수여했으며 사회봉사상에 빈민 구제활동을 벌인 사회복지법인 ‘복음자리’가 선정됐다. 이들에겐 각 1억원의 상금이 지급됐다.

[사진설명=제29회 아산상 시상식에서 수상자들과 재단 이사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뒷줄 왼쪽부터) 최종원 아산재단 감사, 정진규 아산재단 이사, 이상주 아산재단 이사, 김종인 아산재단 이사, 한승주 아산재단 이사, 이홍구 아산재단 이사,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 김태현 아산재단 이사, 이춘림 아산재단 이사, 김유후 아산재단 이사, 이병규 아산재단 이사. (앞줄 왼쪽 여섯 번째부터) 신명자 복음자리 이사장(사회봉사상), 고미경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아산상 대상), 유동수 한국구라봉사회 회장(의료봉사상)]

아산상을 수상한 한국여성의전화는 가정폭력 및 성폭력 피해 여성 상담기관으로 피해여성들에게 30년간 쉼터를 제공하고 관련 법안 제정 운동을 펼치는 등 여성인권 향상과 성평등에 노력한 것이 평가됐다.

아산사회복지재단은 수상자 선정을 위해 각계의 전문가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지난 6월부터 310여 건의 후보에 대해 예비심사, 서류심사, 현지실태조사, 본심사와 심사위원단 추가 현장실태조사, 아산상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확정했다.

한국여성의전화는 가정폭력방지법, 성폭력관련법, 스토킹범죄처벌법 발의 등 관련 법률 제정에 앞장서고, 정책제안과 모니터링을 하면서 여성폭력피해자 인권 보장을 위한 제도와 인식 개선에 큰 힘을 쏟았다.

또 가정폭력방지법 제정을 통해 24시간 전화상담을 제공하는 여성긴급전화 1366을 1998년 처음 개설하고 운영하여 폭력피해여성을 위한 긴급전화가 제도화 되는 발판을 마련했다.

의료봉사상에는 48년간 한센인에게 의치(틀니)를 제작해 건강증진에 기여한 한국구라봉사회가 선정됐다.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출신이 주축이 된 한국구라봉사회는 매년 여름 한센인 정착촌을 찾아 치과진료봉사를 시행하고 의치를 제작해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4600명의 한센인에게 60억 원 상당의 의치를 지원했다.

사회봉사상에는 도시 빈민을 위한 공동체 마을을 만들고 신용협동조합 설립과 복음자리 잼을 만들어 파는 등 공동체의 경제적 자립 및 주민들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사회복지법인 복음자리가 선정됐다.

1973년 제정구 전 의원과 정일우 신부가 판자촌에서 만나면서 시작된 복음자리는 도시 재개발로 판자촌 주민들이 거리로 내몰리자 도시 빈민을 위한 공동체인 복음자리마을을 만들고 주민들의 자활을 주도했으며, 90년대 이후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복지사업을 전개할 필요성이 커지자 1996년 법인으로 형태를 바꿔 가난한 지역주민, 결혼이주여성, 이주난민, 경력단절여성, 저소득 노인의 자립을 돕고 주민 스스로의 공동체 형성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이밖에도 오랜 시간 봉사와 나눔을 실천한 분들을 격려하기 위해 복지실천상, 자원봉사상, 효행가족상 등 3개 부문에서 9명(단체포함)을 선정해 각각 30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아산상은 1989년 정주영 아산재단 설립자의 뜻에 따라 어려운 이웃을 위해 헌신했거나 효행을 실천한 개인이나 단체를 찾아 격려하기 위해 제정됐다.

아산재단은 올해 설립 40주년을 맞아 ‘우리사회의 가장 어려운 이웃을 돕는다’는 재단 설립이념을 계승하고 소외계층 존중 및 복지증진 기여를 위해 가족 사랑과 나눔 정신을 실천한 분들을 수상자로 선정해 정주영 설립자가 우리 사회에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되새기고자 했다.

jycaf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