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시동 건 ‘코스닥 살리기’…‘연기금 실탄’ 두고 온도차
정부, 혁신창업 생태계 방안 조성
금융위 “코스닥 연기금 투자 확대”
국민연금 “결정된 바 없다”
코스닥 업계 “장기성장 정책 원해”

정부가 코스닥시장 활성화를 위해 국민연금의 투자 참여를 촉구하며 유인책을 쏟아내고 있다. 하지만 국민연금이 코스닥시장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데 대한 우려가 나온다. 또 금융위원회가 관련기관들과 협의 전 투자 방향을 먼저 제시하면서 시장의 혼란을 가중시켰다는 비판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성급한 코스닥 활성화 정책…투자자들 ‘혼란’= 금융위원회ㆍ한국거래소ㆍ금융투자협회ㆍ국민연금 등 정부는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조성 중이다. 다만, 방안에 대한 각기 입장은 온도 차가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 6일 조찬간담회에서 “국민연금은 주식운용 자산의 98%를 유가증권시장 상장 기업에 투자하지만, 코스닥 기업에는 2%만 투자하고 있다”며 “코스닥 상장 기업 중 투자할 만한 대상이 많지 않고 실적 평가도 어렵다는 의견이 있어 연말까지 코스닥시장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시장에서는 일제히 코스닥 투자 비중을 현 2% 수준에서 2020년까지 10%로 확대한다는 신호로 해석했다. 금융위 보도자료에 따르면 코스피에 참여하는 연기금 비율을 계산해 코스닥 비율도 그 정도로 유도한다고 명시돼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민연금공단은 지난 17일 코스닥 투자 계획에 대해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고 밝혔다. 현재 국민연금기금은 기금운용본부가 운용한다. 다만, 기금 관련 최고의사결정기구인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가 자산 배분 계획이나 벤치마크 등을 정해줘야 코스닥 투자 비중을 확대할 수 있다.

시장참여자들은 국민연금의 해명에 술렁였다. 금융위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이 선임되기도 전에 코스닥 투자 가이드라인을 내놔 드라이브를 걸었기 때문이다. 국민연금과 사전 상호교감 없이 금융위가 단독으로 방향성을 제시하지 않았겠지만, 국민연금의 스텐스에 투자자들이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연기금 등의 코스닥, 중소형주 투자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KRX250지수’(가칭)를 내놓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지수는 ‘코스피200’ 과 ‘코스닥150’ 에 편입된 종목을 각각 65~70%, 30~35% 비중으로 따로 떼어내 산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련 예상 종목들이 상승했다.

하지만, 이 역시 단순히 벤치마크 지수를 개발한다고 해서 국민연금의 코스닥시장 참여가 적극적으로 일어나긴 어렵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가장 큰 문제는 코스닥시장의 안정성과 유동성이다. 국민연금으로서는 수익보다 안정성이 우선돼야 하는데, 코스닥은 코스피보다 변동성이 큰 편이다. 유동성 역시 코스닥이 코스피보다 떨어진다는 게 일반적인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국민연금으로선 이익을 실현하려할 때 받아줄 시장 주체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코스닥 종목 매수를 꺼릴 수 있다고 진단했다.

▶거래소도 코스닥 업계도 ‘술렁’= 연기금의 코스닥 투자와 관련해 시장에서 제기되는 우려는 ▷안정성을 추구하는 연기금의 투자위험 증대 ▷투자 독립성 훼손 ▷국민 노후자금 동원 적절성 여부 등이다. 코스닥 업체가 경영, 회계, 공시 측면에서 보다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진 상황에서 연기금 투자비중 확대는 부담스럽다는 지적이다.

코스닥시장본부가 자리잡은 거래소 내부에서도 이를 두고 의견이 갈리는 것으로 전해진다. 코스닥시장 관계자들은 연기금의 코스닥 투자가 수급 개선의 핵심이라고 주장한다. 대규모 투자를 할 수 있는 ‘큰 손’ 투자자가 시장에 들어와야만 진정한 의미의 활성화를 이룰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투자 의무화’ 자체가 논란이 될 소지가 있다는 목소리도 있다.

거래소 관계자는 “자본시장을 대표하는 기관이 시장의 기본 작동원리를 무시하고 자금을 어디서 끌어오겠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며 “그전에 왜 기관들이 코스닥 투자를 하지 않았는지 자세히 살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코스닥 업체들은 정부 차원에서 활로가 모색되고 있다는 것에 대해 반기는 분위기다. 다만, 국민의 노후자금까지 동원하는 것에 대해서는 뒷맛이 개운치 않다는 입장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건강한 시장을 만들기 위해 상장제도 정비, 기업분석 보고서 확충, 회계 교육 강화 등 다양한 인프라 개선에 나서는 중”이라며 “이런 인프라가 자리잡기도 전에 연기금 자금이 들어와서 ‘반짝 상승’에 그친다면 지금까지 노력은 모두 물거품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정책도 장기 성장에 방점을 찍는 방향으로 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나래ㆍ양영경 기자/ticktock@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