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 언론들 “트럼프 무기 추가구입 압박에 당황한 정부”
-日 언론, “무역 불균형ㆍ무기판매” 트럼프 언급 주목
-“일본 정부, 미국의 무기 추가구매 요청에 당황”
-아사히 “미국은 진의 의심케 하는 발언 자제해야”


[헤럴드경제=이혜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7일 일본 방문에서 굳건한 미일 동맹을 천명하면서도, 경제 분야에선 강한 어조로 자국 이익을 대변했다. 일본 언론은 대일(對日) 무역적자 해소 요구에 이어 미국산 무기 추가구입을 압박한 트럼프 대통령의 노골적 언사에 당혹감을 드러내며 진의 파악에 나서고 있다.

7일 마이니치신문은 전날 미일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세일즈맨과 같은 모습으로 일본 정부에 미국산 군사장비 대량 구입을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고가의 미국산 미사일방어(MD) 장비 도입을 이제 막 결정한 일본은, 미국 측의 추가구매 요청에 당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AP연합]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미일 정상회담 성과를 발표하는 기자회견 자리에서 “일본은 미국산 군사장비를 대량으로 구입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하면 미사일을 상공에서 쏴 떨어뜨릴 수 있다. 이는 미국에서 고용을 늘리고 일본은 더욱 안전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방일 첫날 굳건한 동맹을 과시했던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무역적자 불만을 강하게 드러낸 데 이어 갑자기 무기 추가구매를 촉구하는 청구서를 들이밀자 일본 정부 측은 당황한 분위기를 감추지 못했다.

아베 총리도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일본은 이미 많은 장비를 미국에서 구입하고 있다”며 우회적으로 곤란한 입장을 드러냈다.

일본 정부는 미국산 무기를 추가 구입하는 데 소극적인 입장이다. 일본 방위성은 지난 여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비해 미국산 지상배치형 요격시스템 ‘이지스 어쇼어’ 도입을 결정했다. 이 시스템은 1기당 약 800억 엔(약 7800억 원)으로, 재정부담이 적지 않은 수준이다. 게다가 일본에서 미국산 군사장비 구입 비용은 이미 증가 추세다. 방위성 관계자는 마이니치에 “F35 스텔스전투기와 신형 수송기 ‘오스프리’ 등 미국산 장비 도입이 잇따르고 있기 때문에 더이상 늘릴 여유가 없다”고 말했다.

아사히신문도 이날 사설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노골적으로 미국산 무기구입을 종용한 것에 당혹감을 표시했다.

아사히는 “시급한 안보와 통상 문제를 엮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무기 추가구매) 필요성을 판단하는 것은 일본 스스로 할 일”이라고 못박았다. 이어 “미일 결속을 아시아로 넓혀가고 싶다면 미국은 진의를 의심케하는 발언을 자제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다만 정부와 집권 자민당 일각에선 트럼프의 이같은 ‘압박’을 환영하는 목소리도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약 3000㎞ 사거리의 순항미사일 ‘토마호크’를 들여온다면 북한에 대한 억지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일본 정부 관계자는 “적기지 공격능력에 대한 논의없이 토마호크 등의 구매를 결정한다면 국내 반발이 불가피하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일본은 자국이 공격받았을 때만 최소한의 방위력을 행사하는 ‘전수방위(專守防衛)’ 원칙을 고수해왔다.

ha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