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中, 한국처럼 고위직 재산 ‘공개’해야...네티즌 시끌
신화통신 “韓 고위직은 가족 재산까지 공개”
中 네티즌들 “중국도 부패 방지 위해 필요”


[헤럴드경제=한희라 기자]우리나라의 장ㆍ차관급 정부인사의 등록 재산이 지난 3일 공개된 가운데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이례적으로 이를 보도했다. 이에 중국 네티즌들은 한국처럼 고위직 재산공개를 해야한다며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신화통신은 문재인 정부가 지난 7월 이후 임명한 장차관급 26명 인사의 재산을 공개했으며 평균 재산은 17억5000만원이라고 보도했다. 

[사진=연합]

통신은 문재인 정부가 5월 출범한 이후 3번째 재산 공개라면서, 이에 앞서 지난 8월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재산은 본인과 배우자, 모친을 모두 포함해 18억2000만원에 달한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중국의 네티즌들은 “중국은 고위직 재산을 왜 공개하지 않는가”, “고위관료 재산 공개는 부패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라며 중국도 한국처럼 이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부 네티즌은 관영 언론이 한국 고위관료의 재산 공개를 보도한 것은 중국도 제도 도입에 앞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것이라며 기대감을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일부는 “일종의 쇼일 뿐 재산을 공개해봐야 아무 소용이 없다”, “대통령의 전재산이 겨우 1000만위안(한화 17억) 이라면 어느 관료가 감히 재산을 공개할 수 있겠는가”라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한 네티즌은 “돈 있는 사람이 공직에 오르는 것은 안 무섭다. 공직에 오른 후 돈이 불어나는 것이 무서울 뿐”이라며 가시 박힌 말을 하기도 했다.

시사평론가 란수는 반정부 중국어언론 다지위안에서 “중국에서 공직자 재산공개를 하겠다고 한 지가 20년이 넘었지만 실행은 감감 무소식이다”면서 “공개가 가능할 지, 모든 관리의 재산을 공개할 지 등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홍콩 시사월간지 둥샹(動向)도 “왕치산(王岐山) 전 중국 공산당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서기가 공직자 본인과 배우자, 자녀까지 재산 신고제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일부 고위층이 ‘사회적 대혼란’을 이유로 반대하면서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hanir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